엑셀 특정 문자 위치 찾는 방법(n번째 문자 찾기)

2024. 4. 15. 22:42 / 서기랑

 엑셀의 셀 내용 중 특정 문자의 위치를 찾기 위해서는 FIND와 SEARCH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해당 함수들은 첫 번째로 찾은 문자의 위치 값을 반환하기 때문에 두 번째나 세 번째 등에 문자의 위치를 찾고자 한다면 SUBSTITUTE 함수와 조합여 수식을 만들어야 한다.

 

엑셀 특정 문자 위치 찾기

1. 기본 적인 문자 위치 찾기.

 셀 내용에서 특정 문자의 위치를 찾는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FIND 함수나 SEARCH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다.

 두 함수는 셀 내용에서 문자를 찾아 위치 값을 반환하는 함수로 대소문자를 구분이 필요하다면 FIND 함수를, 대소문자를 구분이 필요 없다면 SEARCH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두 함수는 아래와 같은 형태로 사용할 수 있다.

=FIND("찾을 문자", )
=SEARCH("찾을 문자", )

엑셀 특정 문자 위치 찾기

2. n 번째 문자 위치 찾기.

 FIND와 SEARCH 함수는 셀 내용의 왼쪽에서부터 오른쪽 순으로 문자를 찾아 문자를 찾으면 바로 위치 값을 반환한다.

 한 마디로 첫 번째로 찾은 문자의 위치 값을 반환하는 것인데 이 때문에 두 번째나 세 번째 등 n번째로 등장하는 문자를 찾고자 한다면 SUBSTITUTE 함수와 조합하여 아래와 같은 수식을 만들어야 한다.

=FIND("변경문자",SUBSTITUTE(셀, "찾을문자", "변경문자", n번째숫자))

 

 SUBSTITUTE 함수로 수식을 작성할 때 마지막 변수에 숫자를 넣으면 숫자에 있는 문자를 찾아 변경하게 된다.

 이를 이용하여 n번째에 등장하는 문자를 셀 내용에 없는 문자로 문자를 변경하고 변경한 문자를 FIND 함수로 찾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

 

 예를 들어 'seogilang'에서 두 번째로 등장하는 g를 찾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은 수식을 넣으면 된다.

=FIND("#",SUBSTITUTE(A1,"g","#",2))

엑셀 n번째 문자 위치 찾기

 SUBSTITUTE 함수로 'seogilang'에서 두 번째로 등장한 'g'를 '#'으로 변경.

 FIND 함수로 '#'위치를 찾으면 결과적으로 'seogilang'에서 두 번째 'g'의 위치 값을 찾을 수 있다.

 수식을 풀어보면 아래와 같다.

 (#은 임의의 대체 값으로 셀 내용에서 사용하지 않은 값이면 어느 문자라도 상관없다)

엑셀 n번재 문자 위치 찾기 수식 풀이

 

그 외 내용

- 애초에 SUBSTITUTE 함수에서 구현한 기능이면 왜 FIND나 SEARCH 함수에는 넣지 않은 건지는 의문이긴 하지만 어쨌든 SUBSTITUTE 함수와 조합하면 n번째 문자의 위치 값을 가져오는 것이 가능하다.

 

- 문자가 있는 위치 값만 가져오기 때문에 문자 값을 가져오고자 한다면 LEFT나 RINGT, MID 등의 함수와 같이 사용해야 한다.

 

엑셀 특정 문자 변경, 제거하는 방법

엑셀 특정 위치에 문자 추가 방법

엑셀 중복값 제거 방법

엑셀 범위에서 가장 많이 사용한 단어 찾는 방법

엑셀 텍스트 합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