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특정 문자를 변경하거나 제거하는 방법

2024. 4. 11. 22:34 / 서기랑

 엑셀의 셀에서 특정 단어나 문자를 찾아 변경하거나 제거해야 하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SUBSTITUTE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원하는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기본적인 함수 사용 방법 외에도 응용방법 몇 가지를 정리해 봤다.

 

엑셀 특정 문자를 변경, 제거하기

1. 기본적인 방법.

 셀에서 특정 단어나 문자를 변경하기 위해서는 SUBSTITUTE 함수 하나만 사용하면 되는데 함수의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다.

=SUBSTITUTE(, "원본문자", "변경할문자")

 

 예를 들어 A1셀에 특정 문자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원본 문자와 변경할 문자를 넣으면 되며 특정 문자를 제거하고자 한다면 변경할 문자 부분을 비워두면 제거할 수 있다.

=SUBSTITUTE(A1, "서랑", "서기랑")
=SUBSTITUTE(A1, "서기랑", "")

2. 응용하기.

 단순히 특정 단어나 문자를 변경하기 위함이라면 기본적인 방법만 알고 있으면 되지만 간혹 특정 조건이 필요한 경우가 있다면 아래의 응용 사례를 참고해 보자.

 

- 특정 조건에 맞는 경우.

 특정 단어1이 포함된 경우에만 특정 단어2를 변경하거나 제거하는 등의 응용이 필요하다면 IF문과 SEARCH 함수 등을 조합하여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IF(ISNUMBER(SEARCH("찾을문자", 셀)), SUBSTITUTE(셀, "원본문자", "변경할문자"), )
=IF(ISNUMBER(SEARCH("서기랑", A1)), SUBSTITUTE(A1, "블로그", ""), A1)

엑셀 특정 조건에 맞는 경우 문자 제거

- 특정 길이 이상에만 적용.

 셀의 내용이 특정 길이보다 큰 경우에만 특정 문자를 찾아 변경하거나 제거하려는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IF(LEN(셀)>=문자수, SUBSTITUTE(셀, "원본문자", ""), )
=IF(LEN(A2)>=7, SUBSTITUTE(A2, "서기랑", ""), A2)

엑셀 특정 길이 이상에서만 문자 제거

- 특정 위치에서 부터 적용.

 앞 부분이나 뒷부분 등 셀의 내용 중 일부는 제외하고 그 외에 부분에서만 특정 문자를 찾아 변경하거나 제거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앞 부분이나 뒷부분 중간 등에 따라 LEFT, MID, RIGHT 함수를 적절히 사용하면 된다)

=LEFT(셀,길이)&SUBSTITUTE(RIGHT(셀,LEN(셀)-길이), "원본문자", "")
=LEFT(A1,6)&SUBSTITUTE(RIGHT(A1,LEN(A1)-6), "서기랑", "")

=SUBSTITUTE(LEFT(셀,LEN(셀)-길이), "원본문자", "")&RIGHT(셀,길이)
=SUBSTITUTE(LEFT(A1,LEN(A1)-6), "서기랑", "")&RIGHT(A1,6)

엑셀 특정 위치에서 문자 제거

 

그 외 내용

 엑셀의 셀에서 특정 단어나 문자를 찾아서 제거하는 방법 자체는 SUBSTITUTE 함수만 사용하면 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 다양한 조건이 요구될 수 있으니 위에서 소개한 응용방법을 참고하여 필요한 수식을 만들어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엑셀 특정 단어나 문자 수 세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