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내용의 특정 위치에 문자를 추가하는 방법

2024. 4. 12. 21:33 / 서기랑

 단순히 셀의 앞이나 뒤에 특정 내용을 붙이는 방법은 연산자를 사용하거나 concatenate, textjoin 등의 함수를 사용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하지만 셀 내용에서 특정 위치를 찾아 문자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함수를 조합하여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함수에 익숙하지 않다면 조금 어려 울 수도 있는데 셀 내용에서 특정 위치에 문자를 추가해야 하지만 방법을 모르겠다면 아래의 글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엑셀 셀 내용에서 특정 위치에 문자 추가하기

1. 위치 기준이 특정 문자의 앞이나 뒤인 경우.

 셀 내용에서 추가해야 하는 위치가 특정 문자를 기준으로 명확하다면 SUBSTITUTE 함수 하나 가지고도 간단하게 문자를 추가할 수 있다.

 SUBSTITUTE 함수는 셀 내용에서 문자를 찾아 변경하는 함수지만 변경할 내용을 원본문자와 추가할 문자를 같이 넣는 방식으로 변경하면 된다.

=SUBSTITUTE(, "원본문자", "변경할문자")

 

 예를 들면 셀 내용 중 '서기랑'이라는 문자 뒤에 '이것저것'이라는 문자를 붙여야 하는 경우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SUBSTITUTE(A1, "서기랑", "서기랑 이것저것")

특정 문자 기준 문자 추가

 또한 셀 내용 중 특정 문자가 두 번 이상 포함되어 있으며 이 중 n번째 위치에 문자를 추가하고 싶다면 SUBSTITUTE 함수에서 몇 번째 문자를 변경할 것인지 숫자를 추가하면 된다.

=SUBSTITUTE(A1, "서기랑", "서기랑 이것저것", 2)

 

 

2. 위치 기준이 자릿수인 경우.

 셀 내용에서 특정 문자를 기준으로 할 수는 없지만 4번째 글자 다음 등 일정한 자릿수로 위치가 고정되어 있다면 LEFT, MID, RIGHT 등의 함수를 사용하여 문자를 추가할 수 있다.

=LEFT(셀, 자릿수) & "추가할문자" & MID(셀, 자릿수+1, LEN(셀)-자릿수)

 

 예를들어 '서기랑블로그'와 같은 값 중간에 '이것저것'문자를 넣어 '서기랑이것저것블로그'와 같은 형식으로 변경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

=LEFT(A1, 3) & "이것저것" & MID(A1, 3+1, LEN(A1)-3)

위치 기준으로 문자 추가

 

그 외 내용

 SUBSTITUTE, LEFT, MID, FIND 등의 함수를 잘 조합하면 엑셀에서 단어나 문자 등의 텍스트와 관련된 문제는 상당수 해결이 가능하다.

 (예를 들면 특정 문자를 추출하거나 문자를 변경하거나 문자 수를 추출하거나 하는 등)

엑셀 셀 내용에서 특정 문자 제거하기

엑셀 특정 문자나 단어 개수세기

엑셀 셀 내용 합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