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셀 내용 합치기 여려가지 방법

2020. 12. 26. 21:35 / 서기랑

 셀의 내용을 합치기 위해 셀 병합을 하게 되면 합쳐지는 한쪽 셀의 내용이 사라지게 된다.

 때문에 셀의 내용을 합치기 위해서는 함수 등을 이용해야 하는데 셀의 내용을 합칠 수 있는 방법은 엑셀 버전에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방법 두 가지와 엑셀 2019 이상의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방법이 있다.

 

엑셀 셀 내용 합치기

1. concatenate 합수로 합치기.

 엑셀의 버전과 상관없이 사용가능한 방법으로 concatenate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

 concatenate함수는 여러 텍스트를 한 텍스트로 조인시키는 함수로 기본적인 사용법은 아래와 같다.

- 기본 문법
=concatenate(셀1, 셀2,...)

 

 예를 들어 C1, C2, C3의 내용을 합치고자 한다면 아래와 같이 사용하면 되며 내용이 합쳐지는 중간에 공백이나 구분 기호를 넣고 싶다면 셀과 셀 사이에 ""를 넣고 안에 값을 넣어주면 된다.

- C1, C2, C3 내용 합치기
=concatenate(C1, C2, C3)

- 중간에 구분기호 넣기
=concatenate(C1, "/", C2, "/", C3)

2. &를 이용한 합치기.

 역시나 엑셀 버전과 상관없이 사용 가능한 방법으로 별다른 함수의 사용 없이 셀과 셀 사이를 연결해준다는 느낌으로 수식 셀 사이에 &를 넣어주기만 하면 된다.

- 기본 문법
=셀1&셀2&...

 

 셀을 합치는 방법과 중간에 구분 기호를 넣는 방법의 예를 들면 아래와 같다.

- C1, C2, C3 내용 합치기
=C1&C2&C3

- 중간에 구분 기호 넣기
=C1&"/"&C2&"/"&C3

3. textjoin 함수로 합치기.

 엑셀 2019와 오피스 365 버전에서 사용 가능한 함수로 그 전 버전의 엑셀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합치려는 셀을 각각 지정할 수도 있지만 범위로도 지정할 수 있기 때문에 대량의 셀 내용을 하나로 합치는 경우 사용하기 편한 함수라고 볼 수 있다.

- 기본 문법
=textjoin("구분 기호", 빈셀 포함 여부, 셀1, 셀2, 셀3, ...)
=textjoin("구분 기호", 빈셀 포함 여부, 셀1:셀3)

- 문법 옵션
구분 기호 : 사용하지 않는다면 ""으로 두면 도니다.
빈셀 포함 여부 : 셀의 내용을 합칠때 빈셀의 내용이 비어있는 경우에도 합칠것이지 선택하는 옵션이다.
(TRUE은 빈셀 넘김, FALSE 빈셀 포함)

 

 합치려는 셀이 떨어져 있다면 concatnate함수나 &처럼 각각 셀을 지정하면 되며 합치려는 셀이 붙어있다면 범위로 지정하면 되는데 예를 들면 아래와 같이 사용이 가능하다.

- C1, C3 내용 합치기
=textjoin("", TRUE, C1 ,C3)

- C1부터 C3까지 내용 합치기
=textjoin("/", TRUE, C1:C3)

그 외

 textjoin함수는 분명 편리한 함수이긴 하지만 중간에 구분자를 변경할 수 없다.

 때문에 내용을 합치는 중간에 구분자를 변경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면 concatenate함수나 &를 같이 사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수 있을 것이다.

 =textjoin("/",TRUE,C1:C3)"-"textjoin("-",TRUE,C4:C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