엑셀 중복값 찾기, 제거 방법 정리

2018. 6. 22. 12:52 / 서기랑

 엑셀의 표를 보다 보면 중복 값을 발견하는 경우가 있다.

 용도에 따라서 중복이 허용된 경우라면 상관없지만 만약 허용되지 않는 상황이라면 당연히 이를 찾아서 확인하거나 삭제하는 등 처리를 하는 것이 좋은데 엑셀에서는 이를 위한 몇 가지 기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중복 값을 찾는 데는 크게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목차 (Contents)

     

    엑셀 중복값 찾기

    1. 조건부 서식

     가장 쉽고 무난하게 찾을 수 있는 방법은 조건부 서식을 이용한 방법이다.

     중복 값을 찾기 위한 범위를 지정한 뒤 '홈 - 조건부 서식 - 셀 강조 규칙 - 중복 값'순으로 실행하면 되는데,

    조건부 서식으로 중복 값 찾기

     

     기본 서식 값은 중복으로 되어있지만 만약 중복 값이 너무 많다면 서식을 주기 전 옵션에서 중복이 아닌 고유를 선택하는 것이 중복 값을 찾는데 더 좋을 수 있으니 상황에 따라 선택하면 된다.

    적용할 서식 선택

     

    2. countif 함수

     중복 값이 몇 개 있는지 알고 싶다면 countif 함수를 사용하면 된다.

     범위 내에서 지정한 값을 찾는 함수의 특성을 이용한 것인데 방법은 이마 알고 있겠지만 범위를 지정하고 찾고 싶은 중복 값을 지정하기만 하면 된다.

     =COUNTIF(B3:C10,"마이콜")

    함수를 이용한 중복 값 찾기

     

    3. 피벗테이블

     피벗테이블을 이용하는 것으로도 중복 값의 개수를 구할 수 있다.

     우선 범위를 지정하고 '삽입 - 피벗테이블'을 실행하여 피벗테이블을 만들도록 하자.

    피벗테이블 사용

     

     피벗테이블이 만들어지면 오른쪽의 필드 목록에서 '행 레이블'과 '값' 부분에 같은 필드를 넣어주면 된다.

    필드를 잘 선택하면 찾을 수 있음

     

    엑셀 중복값 제거하기

    1. 필터

     중복된 항목을 제외하고 보고 싶거나 혹은 이를 복사하여 사용하려는 경우에는 필터를 이용하는 것이 좋다.

     범위를 지정하고 '데이터 - 필터 - 고급'을 이용하여 '동일한 레코드는 하나만'을 체크하면 중복을 제외한 고유한 값만을 보여준다.

    필터를 이용한 중복값 제거

     

    2. 중복된 항목 제거

     이름 그대로 범위 안에 중복된 값이 있으면 제거하는 기능이다.

     범위를 지정하고 '데이터 - 중복된 항목 제거'를 클릭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중복된 셀을 제거할 수 있다.

     단 행열을 섞어서 범위를 지정하는 경우 중복 값은 열+열을 한 값을 기준으로 중복 체크를 하게 되는데 예를 들어 B3셀의 값이 '둘리' C3 셀의 값이 '도우너'라고 한다면 각각의 셀 값을 비교하고 중복 체크하는 것이 아닌 '둘리도우너'라는 합쳐진 값으로 중복체크를 한다고 보면 될 것이다.

    중복된 항복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