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 mark 점수 측정 사용법

2019. 1. 13. 19:24 / 서기랑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성능을 볼 수 있는 프로그램은 많이 있다.

 하지만 이는 단순히 기기의 스펙만을 그대로 보여주는 경우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어느 정도 컴퓨터 지식을 가지고 있지 않는 이상 좋은 수준인지 나쁜 수준인지를 판단하기 힘들며 특히 그래픽 카드의 경우 실제 구동 시 정상적인 속도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것은 큰 결함이 있지 않는 이상 판단이 힘든데 이런 경우에는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측정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3d mark 점수 측정 사용법

1. 프로그램 다운로드.

 하드웨어의 그중에서도 그래픽카드의 벤치마크를 위해 가장 많이 사용되는 프로그램은 3d mark이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지만 그래픽 카드를 위해 사람들이 가장 많이 측정하는 항목인 Fire Strike는 무료 버전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기본적인 다운로드는 스팀에서 해야 한다.

 (예전에는 따로 다운로드 및 설치가 가능했지만 이제는 스팀에서만 가능하도록 변경된 듯...?)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여 '체험판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스팀 클라이언트를 통해 다운로드와 설치가 진행된다.

 따라서 당연한 얘기겠지만 스팀 아이디와 클라이언트가 있어야 한다.

 3d mark 스팀 다운로드 페이지

3dmark 스팀 구매


2. 3d mark 실행.

 설치가 모두 완료되면 실행하도록 하자.

 바탕화면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스팀이 실행되면서 3dmark가 실행되니 꼭 스팀에서 실행할 필요는 없다.

3dmark 실행


3. 3d mark 점수 측정.

 이제 점수 측정을 시작하면 되는데 상단의 'BENCHMARKS'탭을 클릭하고 자신에게 맞는 측정 단위를 선택한 뒤 RUN으로 측정을 시작하면 된다.

 이 중에서 자물쇠 모양은 무료 버전에서는 측정이 불가능한 항목이라고 보면 되며 느낌표는 현재 컴퓨터에서 측정 불가능한 항목이라고 보면 된다.

벤치마크


 그외 자주 사용되는 몇 가지 항목을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Time Spy : 다이렉트12 전용 측정 방법으로 QHD가 기본이다.

 다이렉트12의 특징을 모두 사용하여 측정을 진행하며 논란이 되는 비동기 연산은 설정을 통해 측정 항목에서 제외할 수 있지만 무료 버전에서는 설정 없이 무조건 측정되도록 되어있다.

타임 스파이


 Fire Strike : 다이렉트11 FHD기반으로그래픽 카드 측정 방법. 일반적으로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라고 보면 되며 다른 하드웨어의 성능을 제외하고 오직 그래픽 카드를 측정하고 점수를 나타낸다.

파이어 스트라이크


 Sky Diver : Fire Strike와 같이 다이렉트11 FHD기반이며, Fire Strike로 측정이 잘 되지 않는 저사양용 그래픽 카드 측정 방법이다.

 다만 해당 단위로 측정한 점수는 오차범위가 많아 잘 사용하지 않기 대문에 단순히 그래픽 카드의 안정성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경우가 많다.

스카이 드라이버


 Ice Stom : 다이렉트10 조차도 지원하지 못하는 옛날 그래픽 카드를 측정하기 위한 방법.

 다이렉트 외에 OpenGL 같은 API도 지원하기 때문에 타 운영체제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고 한다.

아이스 스톰


관련 글 링크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

 컴퓨터 그래픽카드 보는 법

 컴퓨터 메모리 자세히 확인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