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컴퓨터 그래픽카드 보는 법

2018. 9. 7. 22:51 / 서기랑

 자신이 직접 부품을 선택하여 조립한 컴퓨터나 기본 성능을 확인하고 구매한 컴퓨터라면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는 대부분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가족이나 주변 지인의 도움으로 구매한 컴퓨터라면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모를 수도 있는데 간단한 방법으로 내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를 볼 수 있다.


내 컴퓨터 그래픽카드 보는 법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하지만 일부 방법은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여기서는 공통적으로 그래픽카드를 볼 수 있는 방법 두 가지를 정리해 봤다.


 우선 첫 번째는 DirectX 진단 도구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DirectX가 설치되어야 확인이 가능하지만 윈도우 7 이상부터 DirectX는 기본으로 설치되어있기 때문에 단순히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확인하는 것이라면 개인적으로 이 방법을 추천한다.

 (요즘 XP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지 않겠지만 어쨋든 XP도 웬만해서는 설치되어있다.)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키를 누르고 실행 창이 나타나면 'dxdiag'를 입력하도록 하자.

윈도우 실행


 그러면 바로 DirectX 진단 도구가 나타날 것이다.

 여기서 내 컴퓨터에서 사용하고 있는 그래픽카드를 볼 수 있는데 그래픽카드에 대한 조금 더 자세한 정보를 보고 싶다면 상단의 '디스플레이'탭으로 이동하면 된다.

그래픽카드 보는 법


 두 번째 방법은 장치 관리자를 이용하는 방법이다.

 위의 첫 번째 방법 하나만 알고 있어도 쉽게 그래픽카드를 볼 수 있지만 간혹 오류가 발생하면서 DirectX 진단 도구가 실행되지 않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 방법도 알고 있으면 도움이 될 것이다.


 윈도우의 제어판에서 장치 관리자를 실행하도록 하자.

 (찾기 힘들다면 제어판에서 장치 관리자를 검색하면 금방 나온다.)

제어판에서 장치관리자 검색


 새 창으로 장치 관리자가 실행되면 컴퓨터의 여러 가지 장치들이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디스플레이 어댑터' 부분을 클릭하여 펼치면 하위 메뉴에서 내 컴퓨터의 그래픽카드가 무엇인지 볼 수 있다.

디스플레이 어댑터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