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

2018. 10. 5. 22:07 / 서기랑

 컴퓨터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프로그램에서 요구하는 사양을 충족해야 한다.

 특히 고사양의 프로그램을 원활하게 구동하기 위해서는 권장사항 이상의 컴퓨터 사양을 가지고 있는 것이 좋은데 자신의 컴퓨터 사양을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확인해보는 건 어떨까 한다.


컴퓨터 사양 확인하는 방법

1. 제어판의 시스템

 파일의 다운로드나 별다른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가장 쉽고 간단하게 컴퓨터 사양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으로 cpu와 메모리(ram), 운영체제의 사양을 볼 수 있다.

 다만 여기서는 그래픽카드의 사양은 확인이 불가능하다.


 방법은 제어판을 통해 시스템을 실행해도 되고, '윈도우키 + pause/break'키를 눌러서 실행하는 방법도 있으니 편한 방법을 이용하면 된다.

 (pause/break는 키보드의 F12옆에 있는 3개의 키 중 가장 오른쪽 키다.)

시스템에서 컴퓨터 사양 확인


2. DirectX 진단 도구

 역시나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 가능한 방법으로 위 방법과 비교해도 크게 번거롭지 않으며 무엇보다 그래픽카드의 성능까지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어찌 보면 이 방법이 더 좋을지도 모르겠다.


 방법은 키보드의 '윈도우키 + R'로 실행창을 띄운 후 'dxdiag'를 입력하고 확인하면 진단 도구가 나타난다.

 여기서 시스템 탭은 cpu와 메모리(ram), 운영체제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으며 디스플레이 탭에서는 그래픽 카드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

다이렉트x 진단도구 그래픽 확인


3. 외부 프로그램 사용(cpu-z)

 캐시 메모리, 메인보드, ram slot 등 컴퓨터의 더 자세한 사양을 확인하고 싶다면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프로그램은 종류가 다양한데 별다른 제약 없이 간단하게 실행이 가능한 프로그램은 cpu-z가 아닐까 한다.

 네이버 자료실에서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설치도 라이선스 동의 경로 지정 정도만 하면 되고, 설치 후에는 실행하는 것으로 컴퓨터의 사양을 확인할 수 있다.

 cpu-z 다운로드 페이지

프로그램으로 컴퓨터 사양 자세히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