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프로그램 관련 캐시 삭제하는 방법

2023. 2. 18. 18:39 / 서기랑

 윈도우의 프로그램 캐시는 컴퓨터에서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을 더 빠르게 실행할 수 있도록 저장된 데이터이다.

 하지만 간혹 프로그램 캐시가 손상되어 프로그램의 실행이 되지 않거나 캐시의 용량이 너무 커서 컴퓨터가 느려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평소에 잘 실행되던 프로그램이 갑자기 실행되지 않거나 컴퓨터가 조금 느려진 거 같다고 느낀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윈도우에 저장된 캐시를 삭제해 보자.

     

    윈도우11 프로그램 캐시 삭제하기

    1. 디스크 정리.

     디스크 정리(Disk Cleanup)를 사용하여 윈도우의 캐시를 삭제하자.

     시작에서 [디스크 정리]를 검색 후 실행.

    시작 메뉴 디스크 정리

     드라이브 선택 화면이 나타나면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드라이브를 선택하자.

     보통은 C:\에 윈도우를 설치하는 경우가 많으니 C:\를 선택하면 되며 따로 변경하지 않아도 기본으로 C:\가 선택되어 있으니 그냥 넘어가면 될 것이다.

    정리 드라이브 선택

     디스크 정리 창이 나타나면 임시 인터넷 파일부터 해서 캐시와 관련된 부분은 모두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여 삭제를 진행하면 된다.

     윈도우의 업데이트를 되돌릴것이 아니라면 모두 체크하고 삭제해도 무방하며, 모두 삭제하기 조심스럽다면 [파일 보기]를 통해서 어떤 파일을 삭제하는지 확인 후 삭제를 진행하는 것도 좋다.

    정리 파일 선택

    2. 윈도우 스토어 캐시 삭제.

     스토어에서 다운로드한 앱들은 업데이트 시 스토어에서 캐시를 생성한다.

     이러한 캐시는 WSRest.exe 파일을 실행하여 삭제할 수 있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WSrest.exe]를 입력하면 스토어 캐시를 삭제할 수 있다.

    윈도우 스토어 캐시 삭제

    3. 윈도우 업데이트 캐시 삭제.

     윈도우의 업데이트와 관련된 문제가 발생한 경우 업데이트와 관련된 캐시 파일을 삭제해 보자.

     업데이트와 관련된 캐시 파일은 바로 삭제할 수 없고 관련 서비스를 종료 한 뒤 캐시 파일을 삭제하고 다시 서비스를 실행해야 한다.

     이러한 과정은 GUI 환경보다 명령어를 통해서 작업하는 것이 더 편하다.

     아래의 명령어를 cmd에서 순서대로 입력하면 캐시의 삭제를 할 수 있다.

    - 서비스 중지
    net stop wuauserv
    net stop cryptSvc
    net stop bits
    net stop msiserver

    - 캐시 삭제
    ren C:\Windows\SoftwareDistribution SoftwareDistribution.old
    ren C:\Windows\System32\catroot2 catroot2.old

    - 서비스 시작
    net start wuauserv
    net start cryptSvc
    net start bits
    net start msiserver

     

    4. 캐시 삭제 관련 유틸리티 프로그램 사용.

     위와 같은 같은 과정이 귀찮다면 CCleaner와 같은 유틸리티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것이 더 편할 수도 있다.

     물론 편한 수 있는 것이지 프로그램이 만능인 것은 아니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위 방법들도 도움이 될 것이다.

     

     프로그램은 검색으로 쉽게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잘 모르겠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 소개

     

    그 외 내용

     이 외에도 윈도우는 기능을 원활하게 사용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으로 캐시를 남긴다.

     인터넷과 관련하여 문제가 발생한다면 사용하고 있는 웹 브라우저의 메뉴를 통해 웹 브라우저의 캐시를 삭제하고, 윈도우의 DNS 캐시를 삭제하는 등의 작업이 도움이 될 것이다.

     DNS 캐시 삭제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