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dns 캐시 삭제 방법

2020. 3. 20. 23:56 / 서기랑

 dns 캐시는 한번 방문했던 사이트의 dns정보를 저장해둠으로서 사이트 재방문 시 속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하지만 다양한 사이트를 방문하여 dns 캐시에 저장된 내용이 점점 많아지게 되면 이를 체크하는 시간이 늘어나기 때문에 전체적인 인터넷 속도가 느려질 수도 있으며 이 외에도 IP주소 변경 시 dns캐시 정보가 남아 문제가 되거나 도메인 연동이 되지 않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dns캐시와 관련된 문제는 어느 정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되기는 하지만 당장에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면 명령어를 이용하여 직접 dns 캐시를 삭제하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7이나 8에서도 같은 방법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윈도우10 dns 캐시 삭제 방법

1. 웹 브라우저 종료.

 엣지나 크롬 등 현재 실행되고 있는 인터넷 웹 브라우저를 종료하도록 하자.

 (꼭 종료할 필요는 없지만 확실한 작업을 위해서는 종료하는 것이 좋으며 웹 브라우저 외에도 인터넷을 사용하는 프로그램들은 모두 종료하는 것이 좋다.)


2. cmd 실행.

 dns 캐시는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하는 것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md를 입력하여 실행하도록 하자.

 (cmd를 실행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니 꼭 실행창에서 실행할 필요는 없다.)

cmd 실행


3. 명령어 입력.

 cmd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명령어를 입력하면 'DNS 확인자 캐시를 플러시 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며 저장되어 있는 dns캐시는 삭제된다.

ipconfig /flushdns

캐시 삭제 명령어 입력


그 외.

 dns캐시는 인터넷 속도를 위해서라도 가끔씩 삭제해주는 것이 좋은데 dns캐시에 어떤 사이트의 정보가 저장되어있는지 궁금하다면 cmd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확인이 가능하다.

ipconfig /displaydns

캐시 리스트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