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 CCleaner와 Wise Registry Cleaner

2018. 6. 14. 11:14 / 서기랑

 윈도우에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그와 관련된 레지스트리도 같이 생성된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삭제하면 레지스트리도 같이 삭제가 되는데 가끔 깔끔하게 삭제되지 않고 찌꺼기가 남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 보통 그대로 둬도 당장에 문제는 발생하지 않는다.

 하지만 그렇다고 계속 방치한다면 찌꺼기가 계속 쌓여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한 번씩 정리를 해주는 것이 좋은데 프로그램을 이용한다면 간단하게 레지스트리 정리를 할 수 있다.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

 무료로 사용 가능하며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에는 CCleaner와 Wise Registry Cleaner가 있다.

 두 프로그램은 유료 버전과 무료 버전이 나눠져 있지만 무료 버전만으로도 레지스트리 정리하는 데는 문제가 없으며 레지스트리 정리에 있어서는 크게 차이가 없으니 자신이 사용하기 좋은 프로그램을 골라서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참고로 레지스트리 정리는 프로그램을 이용하더라도 100%안전하게 된다고 보장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그램에서 정리 전 백업을 물어보면 되도록이면 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윈도우10)

레지스트리 정리 프로그램


CCleaner

 다운로드는 이곳을 클릭.

CCleaner 다운로드


 설치 파일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 텐데 바로 설치 버튼을 클릭하지 말고 두 가지 설정을 확인해야 한다.

 첫 번째는 오른쪽 상단으로 이 부분을 'Korean'으로 변경하면 한글로 설치가 가능하다.

 두 번째는 왼쪽 아래에 어베스트 백신에 대한 설치가 체크되어 있는 데 사용하지 않는다면 당연히 체크는 해제하는 것이 좋다.

CCleaner 설치


 두 가지 설정을 확인했으면 바로 설치를 시작해도 되고 '사용자 지정'을 클릭하여 옵션을 확인하고 설치해도 된다.

CCleaner 설치 옵션


 CCleaner의 대표적인 기능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정리'는 인터넷 히스토리나 캐시, 시스템의 휴지통이나 임시 파일 등을 정리 하는 메뉴이다.

 (디스크 정리 + 인터넷 사용기록 삭제 라고 보면 되지않을까 한다.)

정리 메뉴


 '레지스트리'는 말 그대로 레지스트리와 관련된 정리를 해주는데 찌꺼기 검색 후 정리를 시작할 때는 백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추천이지만 반드시 하길 바란다.)

레지스트리 메뉴

삭제 전 백업


 그리고 '도구'는 프로그램 제거나 시작프로그램 관리를 할 수 있다.

도구 메뉴


Wise Registry Cleaner

 다운로드는 이곳을 클릭.

 (네이버 자료실에서도 다운로드는 가능하지만 최신 버전은 공식 사이트에서 받는 것이 좋다.)

Wise Registry Cleaner 다운로드


 설치는 별다른 부분 없이 약관에 동의하고 경로를 지정하기만 하면 간단하게 완료된다.

Wise Registry Cleaner 설치1Wise Registry Cleaner 설치2


 Wise Registry Cleaner를 실행하면 레지스트리 백업 여부를 물어보는데 되도록이면 백업을 하는 것을 추천한다.

 (역시나 백업은 반드시 하길 바란다.)

레지스트리 백업


 대표적인 기능을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아래와 같다.

 '레지스트리 청소'는 말 그대로 레지스트리의 찌꺼기를 찾아서 청소하는 기능이다.

 빠른 검사, 정밀 검사, 영역 지정이 있는데 바이러스 검사 같은 개념이 아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사용하기를 원한다면 빠른 검사만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레지스트리 청소 메뉴


 '시스템 조정'은 컴퓨터를 최적화하는 메뉴라고 보면 된다.

 최적화를 하고 싶은 메뉴를 체크하고 버튼을 클릭하면 되는데 어떤 기능을 하는지 잘 모르겠다면 이런 부분은 건드리지 않는 게 정신 건강에 좋을 것이다.

시스템 조정 메뉴


 'REG 조각 모음'은 조각나 있는 레지스트리를 정리하여 PC를 빠르고 안정적으로 실행되도록 한다.

 (레지스트리 청소 후에 하는 것이 좋다.)

REG 조각 모음 메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