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이나 녹음한 음성을 텍스트로 입력 변환하는 방법

2021. 2. 6. 21:21 / 서기랑

 인터넷 동영상을 강의를 보면서 강사의 음성을 메모하거나 음성을 녹음한 회의의 회의록을 작성하는 등 음성을 텍스트로 기록하는 경우는 자주 있을 것이다.

 일반적으로 이런 경우에는 직접 듣고 키보드로 입력하거나 글을 쓰는 것이 보통이지만 요즘에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해주는 방법이 많이 있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편리한데 방법 또한 크게 어렵지 않다.

 

스테레오 믹스 설정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 자체는 어렵지 않지만 이를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컴퓨터에서 나는 소리가 녹음이나 입력 등의 인식이 가능하도록 스테레오 믹스가 활성화되어 있어야 한다.

 

 스테레오 믹스의 설정은 [제어판 - 소리]를 실행.

 녹음 탭에서 빈공간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메뉴를 열고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를 클릭.

 스테레오 믹스가 나타나면 스테레오 믹스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으로 메뉴를 열고 [사용]을 클릭하면 된다.

스테레오 믹스 활성화 설정

 스테레오 믹스는 컴퓨터에 따라서 드라이버부터 설치해야 되기도 하는데 [사용할 수 없는 장치 표시]를 클릭해도 스테레오 믹스가 보이지 않는다면 리얼텍 홈페이지에서 드라이버를 다운로드하고 설치하면 된다.

 리얼텍 스테레오 믹스 드라이버

 

PC Audio Codecs > High Definition Audio Codecs Software - REALTEK

PC Audio Codecs > High Definition Audio Codecs Software PC Audio Codecs > High Definition Audio Codecs Software Files Unix (Linux) Windows Download Description Version Update Time File Size README R2.82 2017/07/26 979 KB 32bits Vista, Windows7, Windows8, W

www.realtek.com

 

 스테레오 믹스의 드라이버 다운로드 방법이나 자세한 설정 방법을 보고 싶다면 아래의 글들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스테레오 믹스 드라이버 설치 방법

 스테레오 믹스 활성화 설정 방법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 하기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은 구글 문서와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이 아닐까 한다.

 

1. 구글 문서를 이용한 변환.

 구글 워드, 프레젠테이션, 스프레드 시트 등 구글 문서에서는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입력해주는 기능이 있다.

 이를 이용하면 아주 간단하게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이 가능한데 아쉽게도 모든 브라우저에서 작동하는 것은 아니며 크롬에서 구글 문서에 접속한 경우에만 제대로 사용이 가능하다.

 

 사용 방법은 간단한데 구글 문서에 접속한 뒤 문서를 연 상태에서 [도구 - 음성 입력]을 클릭.

 마이크 모양의 창이 나타나면 마이크를 클릭한 상태에서 동영상이나 음성 녹음한 파일을 실행하면 음성에 따라 텍스트가 입력이 된다.

구글 문서 음성 텍스트 입력

2. 크롬 확장프로그램 Voicenote

 구글 문서 외에도 Voicenote라는 크롬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하여 입력이 가능하다.

 어차피 둘다 크롬을 사용해야 하는 만큼 굳이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할 필요까지는 없지만 구글 문서가 작동이 되지 않거나 사용하기 싫다면 이를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을 것이다.

 

 아래의 링크를 통해 웹스토어에 접속한 뒤 확장 프로그램을 추가하도록 하자.

 크롬 웹스토어 voicenote

 

VoiceNote II - Speech to text

Typing with your voice and speech recognition. Simple and functional notepad.

chrome.google.com

 

 추가된 확장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새창으로 확장 프로그램이 실행되는데 오른쪽의 마이크 아이콘을 클릭하면 음성을 텍스트로 변환할 수 있다.

 특이한 점은 음성이 텍스트로 바로 입력되는 것이 아닌 상단에 가입력 된 뒤에 시간이 지나면 문서에 입력되는 방식인데 이를 잘 이용하면 정리를 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 한다.

텍스트 음성 변환 확장 프로그램

그 외

 변환은 생각보다 아주 잘되는 편이다.

 다만 음성이 너무 빠르면 이상하게 변환이 되거나 생략이 되기도 하는데 이런 경우는 동영상이나 녹음 오디오 자체의 속도 배속을 조금 줄여서 음성이 느리게 재생되게 하면 아주 잘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