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토샵 폰트 추가 방법

2020. 2. 3. 22:48 / 서기랑

 포토샵은 그래픽 편집 프로그램으로 일반적인 이미지나 사진 외에 텍스트를 이용한 작업도 많이 하는 편이다.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폰트 외에도 필요하다면 폰트를 추가하여 사용하는 경우도 있는데 포토샵에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로 두 가지 방법 다 비슷하고 간단한 편이지만 약간의 장단점이 있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서 필요한 방법으로 폰트를 추가하면 좋지 않을까 한다.


포토샵 폰트 추가 방법

1. 윈도우에 폰트 추가.

 첫 번째 방법은 윈도우에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이다.

 기본적으로 포토샵에서 사용하고 있는 폰트는 윈도우에 있는 폰트를 사용하도록 되어있다.

 때문에 윈도우에 폰트를 추가하면 당연히 포토샵에도 폰트가 추가된다.


 다만 윈도우에 폰트를 설치한다는 것은 포토샵뿐만 아니라 한글이나 워드 엑셀 등 다른 프로그램에도 같은 폰트가 추가되는 것이기 때문에 모든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폰트라면 문제없지만 단순히 포토샵에서만 사용하기 위한 폰트라면 다른 프로그램에서는 쓸데없이 폰트만 늘어나는 것이니 이를 고려하여 추가하는 것이 좋다.


 추가 방법은 간단한데 다운로드한 폰트 파일(TTF, OTF)를 윈도우의 폰트가 있는 폴더에 복사 혹은 이동하면 된다.

- 윈도우 폰트 폴더 경로

%windir%\fonts

2. 포토샵에 폰트 추가.

 두 번째 방법은 포토샵에만 필요한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윈도우에 폰트가 추가되지 않아 다른 프로그램에도 폰트가 추가되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다.

 때문에 포토샵에서만 사용할 폰트라면 이 방법을 통해서 추가하는 것을 추천한다.


 방법은 위와 비슷하며 폰트를 이동하거나 복사할 경로는 포토샵의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른데 fonts 폴더는 없는 경우도 있으니 폴더가 없다면 폴더를 새로 생성해주면 된다.

- 포토샵 폰트 폴더 경로(c:\에 설치한 경우)

32비트 : c:\Program Files (x86)\Common Files\Adobe\fonts

64비트 : c:\Program Files\Common Files\Adobe\fonts


그 외.

 윈도우에 너무 많은 폰트를 추가하게 되면 폰트를 사용하는 모든 프로그램이 느려질 수 있다.

 때문에 포토샵에서 필요한 폰트라면 되도록 포토샵에만 폰트를 추가하는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는 윈도우의 폰트를 관리하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관련 글 링크

 

 윈도우10 기본폰트 복원 설정 방법

 윈도우10 폰트변경 방법(추가 및 크기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