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프로필 계정 손상 복구 방법

2019. 7. 25. 08:30 / 서기랑

 간혹 컴퓨터를 부팅하면 사용하던 프로필 계정으로 윈도우에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바탕화면의 아이콘들이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런 경우는 보통 프로필 계정이 손상되었을 때 발생하는 문제로 속 편하게 새 계정을 만들고 해당 계정을 삭제하는 방법이 가장 간단하지만 새 계정을 만들기 않고 어떻게 하든 해당 계정을 계속 사용하고 싶다면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이용하여 복구를 시도해볼 수 있다.


윈도우 손상된 계정 복구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우선 [윈도우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레지스트리 에디터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

 (복사해서 붙여 넣어도 된다.)

 '컴퓨터\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 NT\CurrentVersion\ProfileList'

HKEY_LOCAL_MACHINE


3. 계정 관련 레지스트리 폴더 찾기.

 경로에 이동했다면 'S-1-5'로 시작하는 여러 레지스트리 폴더들이 보일 것이다.

 이제 여기서 손상된 계정과 관련된 폴더를 찾아야 하는데 각 폴더들을 클릭하면서 오른쪽의 'ProfileImagePath'값을 확인해 보고 손상된 계정명으로 된 폴더 값을 가지고 있는 폴더를 찾으면 된다.

ProfileImagePath


※. 레지스트리 백업.

 다음 작업을 진행하기 전에 만약을 위해 레지스트리를 백업하는 것이 좋은데 폴더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메뉴에서 내보기를 하면 된다.

 (꼭 할 필요는 없지만 어디까지나 만약을 위해서다.)

레지스트리 백업


4. 레지스트리 폴더 삭제.

 손상된 계정의 레지스트리 폴더를 삭제하도록 하자.

 삭제는 탐색기에서 폴더를 삭제하 듯이 삭제를 하면 되며 삭제를 했다면 레지스트리 에디터는 종료하도록 하자.

하위키 삭제


5. 탐색기의 폴더 이동.

 이번에는 탐색기를 실행하고 'c:\user'폴더로 이동하도록 하자.

윈도우 사용자 폴더


6. 폴더 명 변경.

 user폴더로 이동했다면 계정 명으로 되어있는 여러 폴더가 있을 텐데 손상된 계정 명으로 되어있는 폴더를 찾아 이름을 변경하도록 하자.

 정해진 이름은 없으니 편하게 변경하면 되며 폴더 명을 변경하는 이유는 데이터 백업과 계정의 초기화를 위해서라고 보면 된다.

폴더 명 변경


7. 컴퓨터 재부팅.

 여기까지 진행했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도록 하자.

 재부팅을 하면 처음 계정을 생성한 것처럼 계정이 초기화되어있는 모습을 볼 수 있을 것이다.


8. 백업 파일 복사.

 이제 마지막으로 탐색기를 실행하고 다시 'c:\user\'으로 이동하여 새로 생성된 계정 명의 폴더에 6에서 폴더 명을 변경하여 백업했던 폴더의 데이터를 복사하도록 하자.

 이후 다시 재부팅을 하면 정상적으로 프로필 계정이 복구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백업 복사


관련 글 링크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