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 해결 방법

2019. 7. 24. 08:30 / 서기랑

 평소에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이나 폴더 등은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 사용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간혹 컴퓨터를 부팅하고 보니 바탕화면에 만들어 뒀던 바로가기 아이콘들이 사라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는 바탕화면의 보기 설정을 잘못 클릭하였거나 현재 사용하고 있는 로그인 계정에 문제가 생긴 경우 발생할 수 있다.


윈도우 바탕화면 아이콘 사라짐 현상 해결 방법

1. 보기 설정.

 사용자의 실수로 바탕 화면의 보기 설정에서 아이콘 표시 설정의 체크를 해제했다면 이와 같은 현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이는 오류라기보다는 단순한 설정의 문제이기 때문에 간단한 방법으로 다시 아이콘이 나타나도록 할 수 있는데 바탕 화면의 빈 공간에 마우스 우클릭을 하고 나타나는 메뉴에서 '보기 ->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를 체크하면 사라졌던 아이콘들이 다시 나타날 것이다.

바탕 화면 아이콘 표시 체크


2. 로그인 계정 손상.

 바이러스나 악성코드, 비정상 종료 등은 윈도우의 파일에 손상을 가져온다.

 이는 윈도우의 계정과 관련된 파일도 예외가 아닌데 계정과 관련된 파일이 손상되면 윈도우에 로그인이 되지 않거나 바탕 화면에 아이콘을 만들어도 재부팅을 하게 되면 사라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계정의 손상이 발생했을 때 그나마 가장 간단한 해결 방법은 새 계정을 만들고 손상된 계정은 필요한 자료만 백업하고 삭제하는 것이다.

 윈도우의 계정을 만들고 삭제하는 것은 '제어판 - 사용자 계정 - 계정 관리'에서 가능하며,

윈도우 프로필 계정 관리


 기존에 사용하던 손상된 계정의 자료는 'c:\user'에서 계정명으로 된 폴더에서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바탕 화면에 있는 자료를 복사하고 싶다면 'c:\user\계정명\desktop'으로 이동하면 된다.

 (탐색기의 폴더를 보면 user 대신 사용자, desktop 대신 바탕 화면이라고 나와있는 경우도 있다.)

계정별 바탕 화면 폴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