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드디스크 오류 검사 방법(베드섹터 검사)

2019. 6. 21. 23:12 / 서기랑

 컴퓨터를 사용하는데 어느 날부터 잦은 다운이나 알 수 없는 자잘한 오류 등이 자주 발생하기 시작한다면 악성코드나 바이러스 등의 검사를 해보는 것도 좋지만 하드디스크 자체를 검사해보는 것도 좋다.

 특히 오래 사용한 하드라면 배드 섹터의 발생으로 언제 고장 날지 알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의 보호를 위해서라도 한 번씩 해주는 것이 좋은데 하드디스크의 오류 검사는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방법과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사하는 방법이 있다.


윈도우 기본 디스크 오류 검사

1. 디스크 속성.

 내 컴퓨터나 탐색기에서 검사하려는 하드디스크 찾아 마우스 우클릭으로 메뉴를 열고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디스크 속성


2. 디스크 검사 시작.

 디스크 속성 창이 나타나면 도구 탭으로 이동 한 뒤 오류 검사 부분에 있는 검사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도구 오류 검사


3. 검사 옵션 선택.

 윈도우 버전에 따라서는 검사 옵션을 직접 지정할 수도 있고, 검사할 필요가 없다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옵션은 원하는 부분을 체크하여 검사를 진행하면 되며, 메시지가 나타난 경우에는 굳이 검사는 하지 않아도 무방하다.

드라이브 검사


 참고로 C:\같이 현재 사용하고 있는 하드디스크를 검사하려고 하면 검사할 수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디스크 검사 예약'버튼이 나타나는데 이를 클릭하면 다음 재부팅 때 디스크 검사를 진행한 뒤에 부팅이 된다.


별도의 프로그램으로 검사.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윈도우의 디스크 오류 검사도 나쁘지 않지만 조금 더 자세한 검사를 해보고 싶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검사해보는 것도 좋다.

 이를 위한 프로그램으로는 지엠 데이터라는 데이터 복구 관련 회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GM HDD SCAN이 사용하기 무난한데 아래의 링크로 이동하여 프로그램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단 HDD가 아닌 SSD의 경우에는 검사가 잘 되지 않는다.)

 GM HDD SCAN 다운로드 페이지

GM HDD SCAN


2. 프로그램 실행 및 검사 옵션.

 다운로드한 파일을 실행하면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바로 실행이 가능하다.

 프로그램을 실행했다면 이제 디스크 오류 검사를 진행하면 되는데 검사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 처음 화면

 우선 처음 화면은 간단한 소개 정도의 화면이니 바로 다음 버튼을 클릭하여 넘어가도록 하자.

프로그램 실행


 - STEP1 : 메인 검사 항목 선택.

 메인 검사 항목은 가장 위에 있는 전체/부분 디스크 배드 섹터 검사를 체크하고 다음.

배드섹터 검사


 - STEP2 : 검사 드라이브 선택 화면.

 말 그대로 검사를 원하는 드라이브를 선택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검사드라이브 선택


 - STEP3 : HDD SCAN 검사 영역 설정.

 전체 검사를 원한다면 그대로 두면 되고, 섹터를 지정하여 검사하고 싶다면 직접 지정해도 된다.

 이제 다음 버튼을 클릭하면 검사가 가능한 화면으로 넘어간다.

전체 영역 검사


3. 검사 시작.

 이제 여기서 오른쪽 위에 있는 검사 시작을 클릭하면 디스크 오류 검사를 시작한다.

디스크 오류 검사


그 외.

 - 검사 중이나 후에 베드 섹터가 발견됐다면 먼저 중요한 데이터는 백업한 뒤에, 논리적인 문제라면 하드디스크를 로우 포맷하여 사용하는 것이 좋고, 물리적인 문제라면 새로 교체하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좋다.


 - 해당 프로그램으로는 SSD의 검사가 잘 되지 않을 수 있으니 차라리 크리스탈 인포 같은 디스크 정보를 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른 정보를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관련 글 링크

 

 크리스탈 디스크 인포 다운로드와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