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날짜 시간 오류 해결 방법

2019. 5. 23. 20:39 / 서기랑

 컴퓨터의 날짜나 시간은 특별히 변경하지 않는 이상 틀리는 일이 거의 없다.

 하지만 아예 없다고는 할 수 없는데 간혹 날짜나 시간 현재보다 조금 빠르거나 혹은 느린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며 심지어 구매한 지 오래된 컴퓨터라면 부팅할 때마다 특정한 과거의 날짜로 돌아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기 때문이다.


컴퓨터 날짜 시간 오류 해결 방법

1. 바이러스 검사.

 일단 컴퓨터를 구매한 지 그리 오래되지도 않았으며 별다른 설정을 하지도 않았는데 날짜나 시간이 자주 틀어진다면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의 감염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따라서 날짜와 시간 오류가 발생한다면 가장 먼저 백신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바이러스 검사를 해보고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관련 글 링크

 

 무료 백신 프로그램 추천



2. 시간 동기화.

 딱히 바이러스나 악성코드에 감염된 것은 아니고 날짜나 시간이 약간 틀어진 것이라면 인터넷과 시간이 동기화되어있는지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우선 '제어판'에서 '날짜 및 시간'을 찾아서 실행하도록 하자.

제어판 날짜 및 시간


 그다음 날짜 및 시간 창이 나타나면 '인터넷 시간' 탭으로 이동한 뒤 '설정 변경'버튼을 클릭.

인터넷 시간 설정


 인터넷 시간 서버와 동기화 부분의 체크를 확인해보고 '지금 업데이트'버튼을 클릭하면 왼쪽에 있는 서버의 시간과 동기화가 되면서 날짜와 시간이 현재 시간으로 변경될 것이다.

서버와 시간 동기화


 참고로 인터넷 시간 설정 동기화와 관련하여 오류가 발생한다면 서비스에서 'Windows Time'서비스를 확인해 보고 중지되어있다면 서비스 시작을 해주면 된다.


3. 수은전지 배터리 부족.

 오래된 컴퓨터라면 컴퓨터 전원을 완전히 껐다가 켜면 날짜가 1년이든 2년이든 3년이든 항상 과거의 같은 날짜로 변경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메인보드의 수은전지 배터리가 부족하여 발생하는 문제라고 볼 수 있는데 배터리가 부족하게 되면 날짜나 시간뿐 아니라 bios의 설정 정보까지 전부 공장 초기화가 된다고 보면 된다.

수은전지 cr2032


 때문에 이런 경우에는 아무리 윈도우에서 시간을 바꾸고 인터넷과 동기화를 시켜도 전원이 나가는 순간 컴퓨터의 메인보드는 공장 초기화가 되며 날짜와 시간은 공장 출고 날짜로 돌아가기 때문에 수은전지를 교체하는 것밖에는 방법이 없다.


 수은전지의 위치는 메인 보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모양 자체는 같으니 찾는데 어렵지는 않을 것이며 가격도 그리 비싸지 않고 인터넷이나 편의점에도 쉽게 구할 수 있으니 구매해서 교체해주면 된다.

 (CR2032 수은전지나 컴퓨터용 수은전지라고 찾아보면 된다.)

메인보드 수은전지 교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