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ptime 공유기 포트 포워딩 설정 방법

2019. 5. 1. 15:01 / 서기랑

 공유기를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웹서버를 구축하거나 공유기 내의 파일 공유가 아닌 외부와의 파일공유, cctv 등을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해당 컴퓨터를 위한 포트 포워딩(포트 매핑) 설정을 해야 한다.

 설정 방법은 크게 어려운 편은 아니지만 한 번도 해보지 않았다면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데 여기서는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을 하고 있지만 다른 공유기의 설정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이다.


iptime 공유기 포트 포워딩 설정 방법

1. iptime 관리자 페이지 접속.

 우선 웹 브라우저를 실행한 뒤 주소창에 http://192.168.0.1을 입력하여 관리자 페이지로 접속하고 관리 도구를 실행하도록 하자.

 (혹시나 아무 설정도 하지 않았는데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물어본다면 둘 다 admin을 입력하면 된다.)

iptime 공유기 접속


2. 포트 포워드 설정.

 관리 도구의 왼쪽에 있는 메뉴 탐색기에서 '고급 설정 - NAT/라우터 관리 - 포트 포워드 설정'순으로 이동.

포트 포워드 설정


3. 사용자 규칙 추가.

 이제 여기서 포트 포워드에 대한 사용자 규칙을 추가하는 것으로 포트 포워딩 설정을 할 수 있다.

 규칙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규칙 이름, 내부 IP주소, 외부 포트, 내부 포트를 설정하고 적용하면 되는데 각 항목을 작성하는 법은 아래와 같다.

사용자 규칙 추가


- 규칙 이름

 사용자 규칙에 대한 이름을 정의하는 부분으로 자신이 알아볼 수 있도록 자유롭게 작성하면 된다.


- 내부 IP주소

 포트 포워딩을 통해 설정할 컴퓨터나 기기의 IP를 입력하는 부분으로 외부 IP가 아닌 공유기에서 할당된 IP를 적으면 된다.

 이는 CMD에서 ipconfig명령어로 확인하거나 공유기 메뉴에서 확인이 가능하며 iptime 공유기에 따라서는 현재 접속된 PC의 IP주소로 설정과 같은 메뉴가 있으니 간단하게 체크해도 된다.

 참고로 공유기에서 할당하는 IP는 기본적으로 변경이 되기 때문에 매번 연결을 해서 사용하는 경우 추가 설정을 통해서 할당받는 IP는 고정해두는 것이 좋다.

관련 글 링크

 

 컴퓨터 ip주소 변경 방법



- 외부 포트.

 외부에서 접속을 시도할 경우 공유기가 사용할 포트를 입력하면 된다.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포트도 있기 때문에 이와 겹치지 않게 설정해야 한다.


- 내부 포트.

 외부에서 공유기의 포트를 통해 접속을 시도한 경우 현재 컴퓨터나 기기와 연결한 폴트를 입력하면 된다.

 따로 구분되어 있는 것이지만 보통 알아보기 쉽게 같은 포트번호를 적어서 연결하는 경우도 많으며 당연한 얘기지만 컴퓨터에서 사용하는 다른 포트 번호와 겹치지 않게 설정해야 한다.


4. 추가된 포트 포워딩 규칙 확인.

 값을 넣고 추가 버튼을 클릭하면 했다면 사용자 규칙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공유기의 포트 포워딩 설정은 완료라고 보면 되는데 규칙은 언제든지 삭제가 가능하며 굳이 삭제하지 않더라도 규칙의 동작 유무 설정도 가능하니 잘 모르겠더라도 일단 추가하면서 테스트해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