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북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확인 방법

2019. 2. 27. 20:49 / 서기랑

 요즘에는 맥북을 지원하는 은행이나 금융 사이트 등이 늘어나 예전에 비해 공인인증서를 사용하기 상당히 편해졌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여러 가지 불편한 점은 많은 편인데 예를 들면 맥북에 있는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거나 이동, 삭제가 필요한 경우가 생겨도 해당 기능이 윈도우에서는 잘 되지만 맥북에서는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거나 지원하지 않기도 한다.


맥북 공인인증서 저장 위치 확인 방법

1. Preferences 폴더 이동.

 사이트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공인인증서를 복사하거나 이동, 삭제가 불가능하다면 직접 폴더를 찾아가서 수동으로 작업을 하면 되는데 방법은 상당히 간단하다.

 우선 '~/library/Preferences' 폴더로 이동하도록 하자.

 ('Command(⌘) + Shift + g'를 눌러 폴더 이동에서 폴더명을 입력하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맥북 폴더 이동


2. NPKI 폴더 복사, 이동, 삭제

 해당 폴더에 이동했다면 이제 NPKI 폴더를 찾아보자.

 윈도우 환경과 마찬가지로 맥북에서도 공인인증서는 'NPKI' 폴더에 들어있기 때문인데 폴더를 찾았다면 복사하거나 이동 혹은 삭제 등 원하는 작업을 하기만 하면 된다.

 (범용인증서라면 'NPKI'가 아닌 'GPKI' 폴더에 들어있을 수도 있다.)

라이브러리 공인인증서


그 외.

 참고로 윈도우 컴퓨터나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복사할 공인인증서 혹은 복사한 공인인증서를 어떤 경로에서 찾거나 복사해야 할지 모르겠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는 것도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글 링크

 

 휴대폰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