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폰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2018. 3. 19. 16:20 / 서기랑

 은행 등 개인정보 인증이 필요한 사이트에서는 공인인증서를 요구한다.

 특히 요즘에는 휴대폰이 필수인 시대가 되다 보니 위와 같은 사이트가 앱으로 만들어지면서 앱에서도 공인인증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졌는데 처음 공인인증서를 만들 때 양쪽 다 복사해 두지 않았다면 나중에 필요한 일이 생겼을 때 따로 복사를 해야 한다.


휴대폰 공인인증서 복사 방법

 크게 두 가지로 방법으로 복사를 할 수 있는데 첫 번째는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은 사이트를 이용하는 방법이고, 두 번째는 핸드폰을 USB 케이블로 연결해서 직접 파일을 복사하는 방법이다.


 첫 번째 방법이 정석대로의 방법이지만 생각보다 번거롭기 때문에 여기서는 간편한 두 번째 방법으로 공인인증서를 복사하는 방법을 정리해봤다.

 참고로 이 방법은 단순한 파일 복사를 이용한 방법임으로 매우 간단하며 경로만 알면 휴대폰에서 컴퓨터로 혹은 컴퓨터에서 휴대폰, 휴대폰에서 USB 등 모든 방법에 다 이용할 수 있다.


 휴대폰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혹은 컴퓨터에서 휴대폰으로)

 우선 공인 인증서를 복사하기 위해서는 휴대폰과 컴퓨터가 연결이 돼야 하니 USB 케이블을 통해 연결하도록 하자.

 (연결 시 휴대폰은 파일 전송이 가능한 방법으로 연결해야 한다.)

휴대폰 컴퓨터 연결

 연결을 했다면 이제 윈도우 탐색기를 열어 휴대폰의 파일과 폴더가 보이는 메인 경로로 이동하자.

휴대폰 폴더


 이제 여기 있는 공인인증서 폴더를 찾아서 복사하면 되는데 개인인증서 폴더는 'NPKI'이고 범용인증서 폴더는 'GPKI'이다.

공인인증서 폴더

 복사를 했다면 이제 컴퓨터에 붙여 넣으면 되는데 붙여 넣는 경로는 아래와 같으며 윈도우7, 윈도우8, 윈도우10 모두 같다.

 C:\Users\사용자이름\AppData\LocalLow

 (사용자 이름은 당연히 본인에 맞게 변경해야 한다.)

윈도우 공인인증서 위치


 여기까지 했다면 휴대폰의 공인인증서를 컴퓨터로 복사하는 것은 끝이다.

 반대로 컴퓨터에서 휴대폰으로 복사는 당연히 이 과정을 반대로 하기만 하면 된다.


 공인인증서를 USB로 복사.

 USB는 휴대폰과 같다.

 따로 경로를 지정하지 않고 USB에 바로 복사하기만 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