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디펜더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관련 문제 해결 방법

2019. 2. 22. 23:04 / 서기랑

 어느 날 윈도우 디펜더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기능이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가 조직에서 관리됩니다."라는 문구와 함께 비활성화되어있고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면?

 먼저 문구 내용 그대로 개인이 아닌 조직에서 사용하는 윈도우10이라면 IT 담당자에게 문의를 해야 한다고 한다.

 하지만 그렇지 않은 개인 사용자라면 가장 큰 이유는 디펜더 외에 사용하는 다른 프로그램이(주로 백신) 설정을 변경하였거나 악성코드에 감염되어 디펜더에 문제가 생겼다고 볼 수 있다.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 관련 문제 해결 방법

- 윈도우 디펜더 사용 설정.

 특정 프로그램에 의해 사용자도 모르는 사이에 디펜더를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이 되었다면 다시 사용하도록 설정을 변경해주면 된다.

 먼저 '그룹 정책 편집'을 실행하도록 하자.

그룹 정책 편집 실행


 창이 나타나면 왼쪽의 메뉴에서 '컴퓨터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순으로 이동.

관리 템플릿 경로


 그다음 오른쪽의 메뉴에서 'Windows Defender 바이러스 백신 사용 안 함'항목이 '예'라고 되어있다면 '아니오'로 변경하고 재부팅하면 된다.

윈도우 디펜더 사용 안함 설정 확인


- 레지스트리 수정.

 위 방법으로 해결되지 않는 다면 레지스트리 설정을 변경해보는 방법도 있다.

 다만 아무리 검증된 방법이라고 해도 레지스트리는 되도록 건드리지 않는 것이 좋기 때문에 위 방법을 먼저 실행해보고 되지 않는 경우에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

 방법은 상당히 간단한데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켜고 뭐고 없이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고 재부팅 하면 된다.

Turn_On_Windows_Defender.reg


- 윈도우 손상 파일 복구.

 레지스트리 수정으로도 안된다면 윈도우에 정말 문제가 생긴 것일 수 있다.

 (정확한 증상은 알 수 없으니 단정 지을 순 없겠지만...)

 포맷을 하는 것도 방법이지만 그전에 손상된 시스템 파일의 복구를 시도해보는 것도 좋은데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하길 바란다.

관련 글 링크

 

 윈도우10 손상된 시스템 파일 복구 방법

 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수동으로 복구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