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상된 시스템 파일을 수동으로 복구하는 방법

2018. 10. 11. 21:04 / 서기랑

 시스템 파일이 누락되거나 손상된 경우 윈도우의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SFC.exe)를 사용하면 어느 정도 복구가 가능하다.

 하지만 간혹 "Windows 리소스 보호가 손상된 파일을 발견했지만 일부 파일을 복구할 수 없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BS.Log(%WinDir%\Logs\CBS\CBS.log)를 참조하십시오." 와 같은 메시지가 나타나면서  복구가 안 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손상된 파일을 찾아 수동으로 복구를 해야 한다.


시스템 파일 수동 복구 방법

 수동 복구라고 해봤자 어차피 복구에 실패한 파일을 정상적인 파일로 교체해주는 작업이다.

 하지만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를 사용한 경우 어떤 파일의 복구에 실패했는지는 로그를 봐야만 확인이 가능하며, 시스템 파일은 보통 삭제나 이동 등의 작업을 할 수 있는 권한이 없기 때문에 이 작업들을 먼저 해야 한다.


 우선 로그는 '%windir%\Logs\CBS\'경로로 가서 CBS.Log라는 파일을 확인하면 되는데 이 파일의 내용을 보면 어떤 파일의 복구에 실패했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로그파일은 'sfc /scannow'명령어를 실행해야지만 생성이 되는데 복구 실패 메시지를 봤다면 이미 명령어는 실행한 뒤일 것이다.)

시스템 파일 검사기 도구의 로그


 파일을 확인했다면 이제 해당 파일을 삭제하거나 수정할 수 있는 소유권과 권한을 얻어야 하는데 관리자 권한으로 cmd를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참고하여 입력하면 된다.

 소유권 획득 명령어 : takeown /f 손상된 파일

 권한 획득 명령어 : icacls 손상된 파일 /GRANT ADMINISTRATORS:F

 (예를 들면 takeown /f c:\windows\system32\aaa.dll)

파일의 소유권과 권환 획득 방법


 파일도 확인했고 해당 파일에 대한 권한도 획득했다면 이제 복구에 실패한 파일을 삭제하고 정상적인 파일로 교체해주면 된다.

 보통 정상적인 시스템 파일은 윈도우 설치 CD나 USB에서 찾을 수 있으며 교체는 cmd에서 copy명령어를 사용해도 되고 그냥 내 문서를 통해 복사해도(ctrl + c, ctrl + v)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