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부팅 시 Num Lock 자동 활성화 설정 방법

2024. 6. 24. 22:14 / 서기랑

 Num Lock은 키보드의 오른쪽 부분에 있는 숫자패드가 숫자로 작동할지 방향키와 home, end 등의 기능 키로 작동할지의 상태를 전환하는 토글키이다.

 보통은 컴퓨터가 부팅될 때 자동으로 활성화되는 경우가 많으며 이와 관련된 설정은 BIOS에서 하는 것이 기본이지만 컴퓨터를 부팅하고 윈도우에 진입했을 때 Num Lock 자동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면 윈도우11의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하여 자동으로 활성화되도록 설정할 수 있다.

 

윈도우11 부팅 시 Num Lock 자동 활성화 설정하기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시작에서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검색한 뒤 실행하자.

 ([Ctrl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해도 된다)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자.

컴퓨터\HKEY_USERS\.DEFAULT\Control Panel\Keyboard

 

3. InitialKeyboardIndicators 데이터 값 변경.

 경로에 이동했다면 [InitialKeyboardIndicators] 값을 더블 클릭하여 값 데이터를 [2]로 변경하자.

윈도우11 부팅 시 Num Lock 자동 활성화 설정

4. 컴퓨터 재부팅 후 적용 확인.

 값 데이터를 변경했다면 컴퓨터를 재부팅하여 Num Lock 키가 자동으로 활성화되는지 확인해 보자.

 

※. 레지스트리 파일.

 위 과정을 실행하기 귀찮다면 아래의 코드를 보고 레지스트리 파일을 만들어 실행하거나 혹은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실행하면 간단하게 적용이 가능하다.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USERS\.DEFAULT\Control Panel\Keyboard]
"InitialKeyboardIndicators"="2"

Num Lock 자동 활성화 레지스트리.reg
0.00MB

 

그 외 내용

- 윈도우11의 빠른 부팅은 컴퓨터가 종료할 때의 상태를 저장해 두기 때문에 빠른 부팅을 사용하고 있다면 레지스트리 값을 변경해도 Num Lock가 자동으로 활성화되지 않을 수 있다.

 빠른 부팅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비활성화 하자.

 윈도우11 빠른 부팅 설정 방법

 

- 보통 컴퓨터의 키보드에는 숫자를 입력할 수 있는 키들이 있지만 넓게 퍼져있다 보니 빠르게 숫자를 입력하기 위해서는 숫자패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 때문에 Num Lock는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를 선호하는 사용자가 더 많은 듯하다.

 하지만 이는 어디까지나 전체적인 선호도일 뿐이고 개인적으로는 자동으로 활성화가 되는 것이 싫은 사용자도 있을 텐데 부팅 시 Num Lock이 자동 활성화되는것이 싫다면 아래의 InitialKeyboardIndicators의 값 데이터를 참고하여 변경하면 된다.

0 : 모든 토글 키 비활성화.
1 : Caps Lock 활성화.
2 : Num Lock 활성화.
3 : Num Lock , Caps Lock 활성화.
4 : Scroll Lock 활성화.
5 : Caps Lock , Scroll Lock 활성화.
6 : Num Lock , Scroll Lock 활성화.
7 : 모든 토글 키 활성화.

 

- Num Lock 과는 다르게 Caps Lock 키는 Shift로 대체할 수 있고 대문자와 소문자를 섞어 쓰는 경우가 많은 데다가 하필이면 Shift 바로 위에 위치하고 있어 실수로 누르는 경우가 많다 보니 키 자체를 아예 비활성화하기를 원하는 사용자가 많다.

 Caps Lock 키를 완전히 끄고 비활성화하고자 한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 보자.

 Caps Lock 키 기능 비활성화 방법

 

- 이 외에도 키 자체가 아예 눌리지 않기를 원한다면 autohotkey를 사용하여 스크립트를 만들고 키가 작동하지 않게 하거나 SharpKeys 같은 유틸리티를 사용하여 키가 작동하지 않도록 할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