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실행 중인 서비스 확인 종료 방법

2023. 1. 27. 14:19 / 서기랑

 윈도우의 작업 관리자처럼 스마트폰에도 어떤 앱의 서비스가 실행 중인지 확인할 수 있는 메뉴가 있다.

 해당 메뉴는 보통은 보이지 않고 개발자 메뉴를 활성화 해야지만 볼 수 있는데 문제가 있는 앱이나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앱이 있다면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종료하면 되긴 하지만 어떤 앱이 실행 중인지 한눈에 확인하고 종료하는 등의 작업이 필요하다면 실행 중인 서비스를 확인하는 것이 더 편할 수 있다.

     

    스마트폰 실행 중인 서비스 확인 종료하기

    1. 스마트폰 설정 실행.

     우선 스마트폰의 설정을 실행하자.

    스마트폰 설정 실행

    2. 메뉴 이동.

     설정을 실행했다면 [개발자 옵션 -> 실행 중인 서비스 확인] 메뉴로 이동하자.

    개발자 옵션 메뉴 이동

    ※. 개발자 모드 활성화.

     설정에서 개발자 모드가 보이지 않는다면 먼저 개발자 모드를 활성화해야 한다.

     개발자 모드의 활성화는 안드로이드의 버전에 따라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보통은 스마트폰 설정에서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로 메뉴를 이동한 뒤 빌드 번호를 연속으로 터치하는 것으로 활성화할 수 있다.

    개발자 모드 활성화

     자세한 내용이 필요하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해보자.

     스마트폰 개발자 모드 활성화 방법

     

    3. 서비스 확인과 종료.

     실행 중인 서비스로 이동하면 말 그대로 현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실행 중인 앱의 서비스를 확인할 수 있으며 상단의 캐시 된 프로세스 표시를 터치하면 백그라운드에서 실행 중인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다.

     확인 후 필요 없는 앱이 실행 중이라면 선택하여 서비스를 종료시키면 된다.

    실행 중 서비스 확인 종료

     

    그 외 내용

    - 단순 앱의 종료라면 애플리에이션에서 종료해도 충분.

     처음에도 언급했지만 스마트폰에서 실행 중인 앱의 종료는 애플리케이션에서 해도 충분하며 큰 차이도 없다.

     서비스 확인은 보통 알 수 없는 이유로 스마트폰이 느려졌다던가 현재 어떤 앱이 실행 중인지 하는 경우에 사용하면 되지 않을까 한다.

     

    - 시스템 서비스는 종료해도 다시 실행된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종료하는 것과 큰 차이는 없기 때문에 일부 서비스는 종료하더라도 다시 실행되는 경우도 있다.

     보통은 시스템과 관련된 서비스가 다시 실행되는데 어쨌든 종료해도 다시 실행되는 서비스는 어찌할 방도가 없으니 스마트폰에 문제를 일으키는 것이 아니라면 그냥 무시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