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개발자 옵션 모드 활성화 방법

2019. 8. 8. 23:59 / 서기랑

 개발자 옵션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비활성화되어있는데 이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자 외에 일반 사용자들은 사용할 필요가 거의 없거나 잘못 건드리면 안 되는 옵션들이 있기 때문이 아닐까 한다.

 하지만 일반 사용자라도 특정한 앱의 사용이나 apk로 되어있는 앱의 설치 등을 위해 USB 디버깅 같은 개발자 옵션에 있는 기능이 필요한 경우가 생기도 하기 때문에 해당 옵션 모드의 활성화가 필요해지기도 한다.

 (안드로이드의 버전에 따라 조금 다를 수 있는데 여기서는 8.0 오레오를 기준으로 작성하였다.)


개발자 옵션 모드 활성화

1. 설정 실행.

 우선 스마트폰의 메뉴에서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을 찾아서 실행하도록 하자.

스마트폰 설정


2. 휴대전화 정보.

 설정 화면에서 제일 아랫부분에 있는 '휴대전화 정보'를 터치.

휴대전화 디바이스 정보


3. 소프트웨어 정보.

 휴대전화 정보에서는 중간 부분에 있는 '소프트 웨어 정보'를 터치하도록 하자.

안드로이드 정보


4. 빌드번호 여러 번 터치.

 소프트웨어 정보를 보면 안드로이드 버전이나 커널 버전 등 현재 스마트폰에 설치되어있는 안드로이드의 여러 정보를 볼 수 있는데 여기서 '빌드번호'도 볼 수 있을 것이다.

빌드 번호 4 단계


 이 빌드번호를 여러 번 터치하게 되면 처음에 '개발 설정 완료 4단계 전입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이 되고 계속 터치하면 3단계, 2단계, 1단계 마지막으로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라는 메시지가 출력되는데 해당 메시지가 나타났다면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개발자 옵션 모드는 활성화가 된다.

 (해당 메시지를 꼭 볼 필요는 없으니 그냥 마구 터치해도 된다. 약 (7회 정도))

개발자 모드를 켰습니다.


5. 개발자 옵션 실행.

 이렇게 활성화된 개발자 옵션은 설정의 가장 아래 부분에서 메뉴를 찾을 수 있다.

개발자 옵션


그 외. 개발자 옵션 비활성화.

 개발자 옵션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싶다면 개발자 옵션 설정을 하면 되는데 상단에 있는 사용 중 부분을 부분을 설정하면 된다.

사용 중지


 하지만 버전이 낮은 안드로이드는 사용 중 메뉴가 없는 경우도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애플리케이션 정보에서 설정 앱을 찾아 저장공간의 데이터를 삭제하는 것으로도 설정 정보를 초기화하면서 비활성화가 가능하다.

설정 저장공간 데이터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