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크 관리 볼륨 확장이 비활성화 된 경우 파티션 합치는 방법

2022. 9. 27. 17:05 / 서기랑

 디스크 관리에서는 파티션과 할당되지 않은 공간 사이에 복구 파티션 등 다른 파티션이 있으면 볼륨 확장이 비활성화 되어 파티션을 합칠 수 없다.

 이런 경우 중간에 있는 파티션을 삭제하지 않고 할당되지 않은 공간과 파티션을 합치고자 한다면 디스크 관리에서는 할 수 없기 때문에 AOMEI Partition Assistant 라는 별도의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을 사용해야 한다.

 

볼륨 확장이 비활성화 된 경우 파티션 합치기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사이트에 접속한 뒤 [Download Freeware] 버튼을 클릭하여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하자.

 AOMEI Partition Assistant

프로그램 다운로드 사이트

2. 프로그램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했다면 바로 실행하여 설치를 진행하자.

 설치 언어를 선택하면 프로 버전에 관련하여 광고가 나타나는데 이 부분은 그냥 넘어간 뒤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를 할 수 있다.

 (설치 경로를 변경하고자 한다면 오른쪽 하단에 [path]를 클릭하여 변경한 뒤 설치를 진행하자.)

프로그램 설치 화면

3. 파티션 합치기.

 프로그램의 설치를 완료했다면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파티션을 합치면 된다.

 (설치 완료 후 [지금 즐기세요] 버튼을 클릭하면 바로 실행할 수 있다.)

 

 합치고자 하는 파티션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파티션 병합]을 클릭.

디스크 파티션 선택

 파티션과 할당되지 않은 공간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

파티션 선택

 파티션을 합쳤다면 마지막으로 프로그램 상단 왼쪽에 있는 [적용]을 클릭하면 된다.

 (적용을 시작하면 작업이 시작된다고 보면 된다.)

파티션 작업 시작

 

그 외 내용

- 해당 프로그램은 파티션과 관련된 작업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이라고 보면 된다.

 다만 평소 파티션과 관련된 작업을 자주 하는 경우 드물기 때문에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합칠 수 없는 경우에나 사용해볼만한 프로그램이 아닐까 한다.

 (꽤나 다양한 기능이 있지만 모두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이 아니다.)

 

- 복구 파티션이 필요없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복구 파티션을 지우고 그냥 디스크 관리에서 파티션을 합쳐도 된다.

 복구 파티션 삭제 방법

 

- 기존의 파티션을 지우고 합치고 하는 일들은 사실 좋은 일은 아니다.

 때문에 되도록이면 초기 구성한 파티션을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파티션을 변경해야 한다고 생각한다면 시간에 여유를 두고 백업 후 처음 부터 다시 구성하는 것이 더 나을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