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클립보드 초기화 명령어 활용 방법

2022. 7. 20. 22:01 / 서기랑

 클립보드와 관련된 오류가 발생하면 보통 컴퓨터를 재부팅하는 것으로 해결하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하지만 일시적인 오류라면 명령어를 통해 클립보드를 초기화하는 것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며 오류가 자주 발생한다면 명령어를 바로가기 형태로 만들어 편하게 초기화 실행하는 것도 가능하다.

 

윈도우 클립보드 초기화 명령어

1. 초기화 명령어.

 cmd창이나 실행 창에서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클립보드의 초기화가 가능하다.

echo off | clip

클립보드 초기화 명령어

 

명령어 활용 하기

 명령어 자체는 복잡하지 않지만 기억이 안 날 수도 있고 어쨌든 입력이라는 것 자체가 귀찮을 수도 있다.

 때문에 클립보드를 자주 초기화 해야 한다면 바로가기를 만들어 실행하는 형태로 만들어 두면 편할 것이다.

 

1. 새 바로 가기 만들기.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바로 가기]를 클릭하자.

바탕화면 메뉴

2. 항목 위치 입력.

 바로 가기 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바로 가기를 만들면 된다.

cmd /c echo off | clip

바로 가기 만들기 창

3. 바로 가기 실행 확인.

 만들어진 바로가기를 실행하면 cmd창이 열리면서 클립보드 초기화 명령어가 실행된다.

 창은 순식간에 나타났다 사라지기 때문에 별다른 반응이 없는 것처럼 보일 수도 있다.

 

그 외 내용

 일시적인 문제라면 초기화 명령어만으로도 클립보드와 관련된 문제는 해결된다.

 하지만 시스템과 관련되어 문제가 발생한 것이라면 초기화 명령어를 입력하기보다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시스템 복구 등 다른 방법을 시도해보는 것이 좋다.

복사 붙여넣기 클립보드 오류 해결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