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클립보드 오류 복사 붙여 넣기 문제 해결 방법

2022. 7. 19. 21:20 / 서기랑

 글이나 그림을 복사 후 붙여 넣기를 하면 반응이 없거나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보통 이런 경우에는 컴퓨터를 재부팅하면 문제가 해결되지만 컴퓨터를 재부팅할 수 없는 상황이거나 오류가 너무 자주 발생한다면 다음의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해보자.

 

윈도우 복사 붙여 넣기 오류 해결 하기

1. 리소스 확보.

 과도한 리소스 사용으로 인하여 클립보드로 사용할 공간이 부족하여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쓸데없이 실행 중인 프로그램을 종료하여 리소스를 확보하고 다시 복사 붙여 넣기를 해보자.

 (작업 관리자를 실행하고 필요없는 프로세스들을 종료하는 것도 좋다.)

 

2. 클립보드 초기화.

 간혹 클립보드에 복사한 내용이 너무 많거나 내용에 문제가 생겨 오류가 발생하기도 한다.

 이런 경우에는 cmd를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클립보드를 초기화 하고 다시 복사 붙여 넣기를 해보자.

 (명령어가 정상 실행되도 별다른 반응은 없다.)

echo off | clip

클립보드 초기화 명령어

3. 시스템 복구.

 복사 붙여넣기와 관련된 오류가 너무 자주 발생한다면 윈도우 시스템에 문제가 있을 수도 있다.

 이런 경우에는 cmd를 실행하고 아래의 명령어를 차례대로 입력하여 오류를 검사하고 복구를 시도해보자.

DISM.exe /Online /Cleanup-image /Restorehealth
sfc /scannow

시스템 복구 명령어

 

그 외 내용

- 복사 붙여넣기와 관련된 클립보드 오류는 생각보다 다양하 원인으로 발생한다.

 위 방법들을 사용해도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를 최신 상태로 업데이트해보거나, 새로운 윈도우 계정을 만들어서 확인을 해보거나 해야 할 수도 있다.

 

- 간혹 특정 프로그램과의 충돌로 인하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는데 이는 설치된 프로그램의 날짜를 확인하고 지우면서 확인해보는 수 밖에 없다.

 다만 이런 경우는 매우 드문 경우이니 별다른 문제가 없음에도 오류가 발생한다면 생각해볼만한 방법이다.

 

- 이런저런 방법을 시도해도 계속 문제가 발생한다면 윈도우 복구를 시도하거나 포맷 후 재설치를 해보는 것도 좋다.

 만약 포맷까지 했음에도 문제가 발생한다면 의외로 소프트웨어가 아닌 하드웨어와 관련된 문제일 수도 있지 않을까 한다.

 (메모리 불량 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