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바탕화면 아이콘이 멋대로 정렬되는 문제 해결 방법

2022. 2. 3. 20:07 / 서기랑

 컴퓨터를 재부팅하고 보니 바탕화면의 아이콘이 평소화 다르게 멋대로 정렬되는 경우가 있다.

 이는 일시적인 문제일 수도 있고, 아이콘 캐시의 문제, 혹은 테마에 의한 문제인 경우도 있는데 원인은 다양하기 때문에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하나씩 적용을 해봐야 한다.

 

바탕화면 아이콘 정렬 문제 해결 하기

1. 자동 정렬 방식 변경.

 일시적인 문제라면 정렬 방식을 평소 사용하던 방식과 변경하고 재부팅하는 것으로 해결되기도 한다.

 바탕화면의 빈공간에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보기]에서 [아이콘 자동 정렬]이 체크되어있으면 클릭하여 해제를 하고, 반대로 해제되어있다면 클릭하여 체크하자.

 그다음 재부팅하여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바탕화면 우클릭 메뉴

2. 테마 관련 설정.

 윈도우의 특정 테마 중에는 아이콘의 위치를 변경하는 테마가 있다.

 테마 변경 후 문제가 생겼다면 해당 설정을 확인해 보는 것이 좋으며 그렇지 않다고 하더라도 혹시 모르니 확인해 보자.

 

 시작에서 [테마 및 관련 설정]을 검색 후 실행.

 테마 창이 나타나면 창 하단의 관련 설정 부분에 있는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을 클릭하자.

개인 설정 테마

 아이콘 설정 창이 나타나면 [테마에서 바탕 화면 아이콘 변경 허용] 부분의 체크를 해제.

 재부팅 후 문제가 해결되었는지 확인해 보자.

바탕 화면 아이콘 설정

3. 아이콘 캐시 파일 삭제.

 윈도우는 많은 수의 아이콘 이미지를 불러오는데 부하를 줄이기 위해 캐시 파일을 사용한다.

 보통 캐시 파일에 이상이 생기면 아이콘이 깨지는 경우가 많은데 아이콘 정열과 관련된 문제에도 캐시 파일 삭제로 문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한다.

 

 캐시 파일의 삭제는 탐색기를 통해 경로로이동하여 삭제해도 되지만 cmd를 실행한 뒤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여 삭제하는 것이 편하다.

attrib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s -r -h
del /q %userprofile%\appdata\local\iconcache.db

 명령어 실행 후 재부팅을 하여 확인해 보자.

cmd 명령어 실행

4. 윈도우 프로필 계정 확인.

 윈도우 계정의 프로필이 어떠한 이유로 인하여 손상되면 아이콘의 위치 정보를 저장하지 못해 아이콘이 사라지거나 정열이 멋대로 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한다.

 이런 경우 윈도우 프로필의 복구를 시도하거나 프로필 자체를 다시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프로필 복구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시도해 보자.

 윈도우 프로필 계정 복구 하기

 

 프로필 계정의 복구가 되면 좋지만 되지 않는다면 고민하는 것보다는 내 문서 등의 중요 자료를 백업하고 새로 만드는 것이 편할 수도 있다.

 

그 외 내용

 되도록이면 확인하기 쉬운 방법 순으로 정리해 둔 것이지 꼭 순서대로 확인해볼 필요는 없으며 방법 중 가장 확실하게 해결 가능한 방법을 먼저 시도해보는 것이 더 좋을 수도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