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구글, 네이버)

2021. 9. 9. 22:55 / 서기랑

 설문조사를 위해서 만드는 설문지는 온라인을 통해서 만들고 전달할 수 있다.

 만드는 방법도 간단하고 무료로 만들 수 있으며 무엇보다 설문에 대한 결과가 자동으로 집계되기 때문에 설문조사가 필요하다면 온라인 설문지를 작성하는 것이 좋은데 온라인 설문지는 구글과 네이버를 통해서 만들 수 있다.

 

온라인 설문지를 만드는 방법(구글, 네이버)

1. 구글 설문지.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어야 할 때 가장 먼저 생각나는 것은 구글 설문지가 아닐까 한다.

 구글 아이디가 있다면 무료로 설문지를 작성하여 배포할 수 있으며 기본적인 설문지 양식도 준비되어있기 때문에 설문지의 작성도 간단하게 할 수 있다.

 

 구글 설문지는 [구글 설문지]를 검색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구글 설문지 홈페이지로 이동이 가능하며 구글 로그인을 하면 설문지를 바로 만들 수 있다.

 구글 설문지 접속

구글 문서 설문지

 설문에 응답하는 사람들은 설문지를 만들때의 설정에 따라 구글 로그인이 필요할 수도 있고 구글 로그인 없이도 설문이 가능하도록 설정하는 것도 가능하다.

 다만 이런 경우에는 장단점이 있는데 구글 로그인을 요구하는 경우에는 같은 사람이 중복 설문하는 것은 어느 정도 막 있다는 장점이 있으며 로그인 없이 설문을 하는 경우에는 중복 설문을 막을 수는 없지만 설문을 간편하게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구글 로그인 설문 가능하도록 설정 하기

 설문 결과 엑셀 파일로 다운로드 하기

 

2. 네이버 폼.

 네이버 오피스에는 네이버 폼이라는 온라인 설문지를 만들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구글 설문지 처럼 네이버 아이디가 있으면 무료로 작성하여 사용이 가능하며 기본적인 양식을 제공하고 간단하게 만들 수 있다.

 

 네이버 폼은 네이버 오피스의 추가 기능이다 보니 네이버 오피스 접속하여 로그인 한 뒤 [폼] 탭으로 이동하면 설문지를 만들 수 있다.

 네이버 오피스는 포털 사이트에서 검색하거나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접속이 가능하다.

 네이버 오피스 접속

네이버 오피스 폼

 구글 설문지와 마찮가지로 설문지를 만들 때의 설정에 따라서 네이버 아이디의 로그인이 필요할 수도 있다.

 이 부분을 생각한다면 결국은 구글 설문지와 네이버 폼 중 어느 온라인 설문지가 좋은지는 설문에 응답하는 사람들이 구글과 네이버 중 로그인을 하기 쉬운 설문지를 선택하는 것이 좋을 수도 있다.

 네이버 폼으로 설문지 만들기

그 외 내용

 구글 설문지와 네이버 폼의 차이는 그다지 없지만 굳이 차이점을 찾아보자면 아래와 같은 차이점이 있지 않을까 한다.

 (하지만 결국 사용하기 편한 것을 사용하면 된다.)

 

 - 설문지를 만들때 설정에 따라서 응답하는 사람들도 구글이나 네이버에 로그인을 해야 한다.

 이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듯이 설문지의 대상이 되는 사람들이 어떤 아이디를 주로 사용하는지 고민할 필요가 있지 않을까 한다.

 (대부분은 둘 다 아이디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 큰 문제는 되지 않을 듯 하지만 말이다.)

 

- 구글 설문지와 네이버 폼의 첫 모습을 보면 구글 설문지는 심플하고 단순해 보이며 네이버 폼은 구글 설문지보다는 세세한 부분까지 설정이 가능해 보인다.

 물론 설문지의 내용에 따라서는 별다른 차이점은 없겠지만 간단한 내용의 설문지는 구글 설문지를 이용하는 것이 좋고, 조금 복잡한 내용의 설문지를 작성해야 한다면 네이버 폼을 이용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