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 gif 사진 올리는 방법(PC, 모바일)

2017. 9. 5. 04:18 / 서기랑

 인스타그램은 사진 위주의 SNS지만 동영상도 최대 1분까지 업로드가 가능하다.

 하지만 gif 형식으로 된 파일 소위 말하는 '움짤'은 업로드가 불가능한데 일반적으로 동영상만큼 길지 않고 간단하게 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gif지만 왜 업로드가 되지 않게 막아 뒀는지는 그저 의문일 뿐이다.

 아니 정확히는 막아 뒀다기보다는 인스타그램에 gif를 업로드하면 움직이지 않고 일반 사진처럼 멈춘 상태로 업로드가 된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같은 재생시간 기준으로 보면 gif가 mp4 보다 파일 사이즈가 더 큰데 이것 때문이 아닐까 하기도 하지만... 아무튼 기본적으로는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gif를 업로드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 인스타그램 gif 사진 올리는 방법 - PC

 인스타그램에서 gif를 공식적으로 지원하지 않는 한 PC에서 인스타그램에 gif를 그대로 올릴 수 있는 방법은 없는데 PC에서 인스타그램을 할 수 있는 그램블러는 gif 업로드 시 에러가 발생하며, 크롬 확장프로그램인 던스타 역시 gif 항목 자체가 없다.

 따라서 PC에서는 gif를 mp4로 변환해주는 사이트롤 통해 mp4로 변환하여 올리는 방법밖에 없다.

 GIF를 MP4로 변환시키는 방법


 ▷ 인스타그램 gif 사진 올리는 방법 - 모바일

 모바일도 사정은 같지만 PC와 다르게 좀 더 간편한 방법이 있는데 PicPlayPost라는 어플을 통해 인스타그램에 gif 업로드가 가능하다.

 구글 플레이스토어 바로가기

 인스타그램 gif PicPlayPost

PicPlayPost 설치


어플을 실행하면 업그레이드를 위해 비용을 지불하라고 나오는데 어차피 gif는 그리 길지 않기 때문에 딱히 업그레이드를 할 필요는 없으니 그냥 무시하도록 하자.

인스타그램 gif 광고

5분까지 되는 gif는 흔치 않다.


광고를 넘긴 뒤 메인 화면이 나오는데 gif모양에 맞춰 프레임 비율을 선택을 하고 왼쪽 제일 위의 평범한 네모를 선택하자.

 (보면 어느 정도 감이 오겠지만 네모 모양으로 나뉫 곳에 gif를 편집해서 각각 넣을 수도 있다.)

인스타그램 gif 메인화면

단순히 업로드만 하는 어플은 아닌 것을 알 수 있다.


 그다음 화면이 나타나면 가운데의 커다란 회색 네모를 선택하면 위쪽에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이 나온다.

 이 카메라 모양의 아이콘을 선택하여 업로드하고 싶은 gif를 선택하자.

인스타그램 gif 올리기

회색 네모를 눌러야 위에 카메라 아이콘이 나온다.


 gif 파일을 선택하면 해당 gif 파일이 나타나게 되고 미리보기와 편집 등이 가능하니 필요하다면 적당히 편집 후에 공유를 선택 하자.

인스타그램 gif 편집하기

공유를 터치


 공유 화면에서는 어떤 SNS에 gif를 업로드할지 선택할 수 있는데 인스타그램을 위해서 설치했지만 페이스북이나 다른 SNS도 가능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인스타그램 gif 공유하기

인스타그램 외에도 다른 SNS가 보인다.


 인스타그램을 선택하면 인스타그램의 업로드 화면으로 넘어간다.

 여기서 부터는 일반 인스타그램에 사진 올리듯이 gif를 업로드하면 된다.

인스타그램 gif 게시물 올리기

이제 여기서 부터는 인스타그램~


 모바일은 이렇게 어플을 통해서 PC보다는 좀 더 쉽게 인스타그램에 gif를 업로드할 수 있는데 사용해보면 알겠지만 이 방법 역시 gif 파일을 직접 업로드하는 형식이 아닌 어플을 통해서 gif를 동영상으로 변환하고 업로드까지 도와주는 방식이었다.

 고로 어플이 변환과 업로드까지 모두 도와줘서 PC보다 간편하지만 근본적으로는 같은 방식이고 위에서 언급했지만 인스타그램에서 정식으로 gif 업로드를 지원하지 않는 이상 gif를 그대로 인스타그램에 업로드하는 방법은 없다고 볼 수 있다.


 ▷ 관련 글 링크

 인스타그램 PC버전 하는 방법(그램블러, 웹스타)

 인스타그램 사진저장 하는 방법(딘스타, 인스타그램 툴)

 인스타그램 동영상 다운로드 방법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연동 방법, 해제 방법

 

 인스타그램 탈퇴 방법(PC, 모바일)


 유튜브 동영상 gif 만들기 (움짤 만드는 방법)

 동영상 gif 변환 방법(gif 변환 사이트와 프로그램 이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