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검색기록 삭제 방법(PC, 모바일)

2017. 9. 3. 02:39 / 서기랑

 우리나라에서 네이버 다음으로 많이 사용하는 포털 사이트는 구글이다.

 그러다 보니 네이버 검색에서 찾지 못하는 것들은 자연스럽게 구글에서 검색하게 되는데 검색하는 거야 문제없지만 검색 기록이 남는 것은 문제가 될 수 있다.


 이는 검색을 하는 이유야 다양하겠지만 남에게 알리거나 보여주기 싫은 내용을 검색할 수 있기 때문인데 검색 기록은 이런 검색한 내용이 기록으로 남기 때문에 좋은 기능임에는 틀림없지만 삭제를 원하는 사람이 꽤 많다.


 특히 구글의 검색 기록은 네이버와 같이 로그인 한 사용자의 기록을 남기는 형식이지만 안드로이드 휴대폰을 사용하면 대게는 다 로그인이 되어있어 사용하다 보면 나도 모르게 쌓여있는 검색 기록을 보게 된다.


 ▷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방법 - PC

 우선 구글에 로그인을 한 뒤 검색창을 보면 내가 검색한 기록이 최신순으로 나온다.

 여기서 검색 기록을 지우고 싶다면 지워도 되지만 하나씩 지우는 형식이라 검색기록이 많다면 지우는데 시간은 오래 걸린다.

몇 개 없다면 그냥 여기서 삭제 해도 된다.


 이때 구글 페이지의 가장 아래를 보면 메뉴들이 보이고 그 메뉴 중 '설정'이 보이는데 설정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가 나타나고 그중 '기록'을 클릭해서 이동 하거나아래 링크를 이용해서 이동하도록 하자.

 구글 내 활동 바로가기

이것마저 귀찮다면 링크를 통해 이동.

 기록으로 이동하면 지금까지 검색한 내용부터 어떤 페이지까지 들어갔는지에 대한 모든 기록이 상세하게 표시되는데 시간 있으면 한번 쭉 둘러보는 것도 좋지만 여기서는 삭제를 위해서 들어왔으니 상단의 '세로로 점 세 개가 표시되어 있는 것'을(스샷을 보면 이해가 쉬울 것이다.) 눌러 '다음 날짜를 기준으로 활동 삭제' 를 클릭해서 이동하도록 하자.

저 점 세 개는 뭐라고 불러야 하나...


 이 페이지에서는 말 그대로 날짜 기준으로 삭제가 가능하다 원하는 기준을 정해서 삭제할 수도 있고 전체 기간을 삭제할 수도 있으니 기준을 정해서 삭제 버튼을 누르면 삭제가 된다. 

보통은 전체 삭제를 하지 않을까 한다.


 ▷ 구글 검색기록 삭제 방법 - 모바일

 PC와 메뉴 구성부터 모든 방법이 같다.

설정의 기록에서 삭제


 ▷ 그 외

 구글 검색기록 삭제는 네이버와 마찬가지로 아이디에 저장되는 형식이기 때문에 해당 포털과 관련된 사이트에 대한 기록만이 존재한다.

 따라서 다른 포털 사이트라면 비슷한 방법으로 삭제를 해야 하며 근본적으로 브라우저의 사용 기록이 없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완벽하게 기록의 흔적을 지우고 싶다면 브라우저의 설정에서도 관련된 것들을 삭제해야 한다.


 ▷ 관련 글 링크

 네이버 검색기록 삭제 방법(PC, 모바일)

 인터넷 검색기록 삭제 방법(PC, 모바일) - 익스플로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