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T::ERR_CERT_DATE_INVALID 오류 해결 방법

2021. 1. 15. 21:20 / 서기랑

 웹사이트에 접속하면 NET::ERR_CERT_DATE_INVALID라는 오류가 발생하면 접속이 되지 않는 경우가 있다.

 해당 오류는 일시적인 오류이거나 웹사이트를 관리하는 서버의 문제 혹은 사용자 컴퓨터의 시간이나 인증서와 관련된 문제 중에 하나라고 볼 수 있는데 평소 자주 접속하던 사이트에서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면 대부분은 사용하는 컴퓨터에 문제가 있다고 봐야 한다.

 

NET::ERR_CERT_DATE_INVALID 오류 해결 방법

1. 일시적인 오류의 경우.

 별다른 큰 문제가 없지만 간혹 접속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이런 오류라면 웹사이트를 새로고침 하거나 브라우저 재시작하면 다시 정상적으로 사이트에 접속할 수 있다.

 (캐시 삭제 등을 해보는 것도 좋다.)

 

2. 웹 서버의 문제.

 웹사이트를 운영하는 서버의 시간이 맞지 않거나 접속하는 사이트의 인증서가 만료되면 해당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웹 서버의 문제를 일반 사용자가 해결할 수는 없기 때문에 서버가 정상화될 때까지 기다려야 한다.

 

 다만 오류 코드가 같더라도 오류 메시지가 "연결이 비공개로 설정되어있지 않습니다."와 같다면 고급 버튼을 클릭하고 강제로 접속할 수는 있다.

 이렇게 접속하는 것은 보안상 안전은 보장할 수 없으니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나 급한 경우에만 접속하는 것이 좋다.

사이트 강제 접속

3. 사용자 컴퓨터의 문제.

 위 두 가지가 문제가 아니라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와 관련된 문제로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다.

 

- 시간이 맞지 않는 경우.

 컴퓨터의 시간이 표준 시간보다 맞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에는 날짜 및 시간에서 시간을 동기화해주고 새로고침을 하면 되기 때문에 오류 해결은 간단하게 할 수 있다.

 다만 시간이 틀어지게 된 원인이 있을 수 있으니 시간이 자주 맞지 않는다면 따로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윈도우 시간 동기화

- 인증서 업데이트 문제.

 루트 인증서가 정상적으로 업데이트가 되지 않는 경우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이런 경우에는 루트 인증서가 자동으로 업데이트할 수 있도록 레지스트리 편집하는 것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아래의 파일을 실행하면 레지스트리를 변경할 수 있으며 파일을 실행한 후에 컴퓨터를 재시작하고 웹 사이트에 접속이 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DisableRootAutoUpdate 값 변경.reg
0.00MB

 인증서 업데이트 설정으로 인하여 다른 문제가 발생하는것 같다면 아래의 레지스트리 파일을 실행하는 것으로 설정을 되돌릴 수 있다.

DisableRootAutoUpdate 되돌리기.reg
0.00MB

 

그 외

 컴퓨터의 사간이 자주 맞지 않는다면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문제가 없는지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윈도우10의 시간이 느려지거나 안맞는 경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