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전환이 안될 때 해결 방법

2020. 8. 13. 23:06 / 서기랑

 컴퓨터를 하다 보면 어느 순간 한영키를 눌러도 한영 전환이 되지 않아 한글이 안쳐지는 경우가 있다.

 이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는 크게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첫번째는 Microsoft 입력기가 한국어가 아닌 다른 언어로 전환이 되어있는 경우이며 두 번째는 입력기와 관련된 프로세스인 ctfmon.exe가 종료되는 등의 이상이 생긴 경우라고 볼 수 있다.

 

한글 전환이 안될 때 해결 방법

1. Microsoft 입력기 언어 전환.

 한글이나 영어 외에 다른 나라의 언어팩을 설치한 경우 [윈도우 키 + 스페이스 바] 혹은 [Shift + Alt] 키를 눌러 입력기의 언어를 전환할 수 있는데 입력기의 언어가 전환되면 한영키를 눌러도 한글과 영어의 전환이 되지 않는다.

 

 때문에 어느순간 갑자기 한글과 영문이 전환이 되지 않는다면 실수로 입력기의 전환키를 누른 것은 아닌지 확인해보고 [윈도우 키 + 스페이스 바] 혹은 [Shift + Alt]를 눌러 입력기의 언어를 한국어로 변경하도록 하자.

입력기 언어 전환

2. ctfmon.exe 관련 문제.

 Microsoft 입력기와 관련된 프로세스인 ctfmon.exe에 이상이 발생한 경우 한글과 영문의 전환이 되지 않는다.

 이는 보통 충돌로 인한 일시적인 문제가 많아 해당 프로세스를 실행하는 것으로 문제 해결이 가능한데 실행은 윈도우의 검색에서 ctfmon을 검색하고 실행하면 된다.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창을 열고 ctfmon을 입력해도 된다.)

입력기 실행

 다만 재부팅을 해도 여전히 한글 전환이 되지 않는다면 윈도우가 시작할 때 ctfmon가 실행되지 않아서 그럴 수도 있는데 이런 경우라면 아래의 파일을 실행하여 윈도우 실행 시 ctfmon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해주는 것이 좋다.

ctfmon.reg
0.00MB

- 파일 내용
Windows Registry Editor Version 5.00
[HKEY_LOCAL_MACHINE\SOFTWARE\Microsoft\Windows\CurrentVersion\Run] "CTFmon"="C:\\WINDOWS\\system32\\ctfmon.exe"
※ 윈도우 설치 드라이브가 c:\가 아니라면 경로 부분은 설치 드라이브에 맞게 수정해주면 된다.

 

그 외.

 위 두가지 경우 외에도 사용하고 있는 윈도우의 계정이 손상되면 한글 전환이 되지 않는 문제가 발생한다고 한다.

 이런 경우에는 계정의 복구를 시도하거나 복구가 불가능하다면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서 윈도우를 사용해야 하는데 계정의 복구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한다.

윈도우 프로필 계정 손상 복구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