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카메라 무음 설정 사용 방법

2020. 3. 1. 23:30 / 서기랑

 스마트폰 카메라로 사진을 찍으면 소리가 나지 않도록 무음으로 설정을 하더라도 셔터 소리는 나게 되어있다.


 야외라면 크게 상관없지만 강의 중이나 세미나, 회의 중에 사진을 찍어야 하는 경우라면 셔터음 때문에 사진을 찍고 싶어도 찍지 못하는 경우가 많을 텐데 이런 일이 자주 있다면 설정을 변경하여 스마트폰 카메라가 무음이 되도록 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스마트폰 카메라 무음 설정 사용 방법

1. 개발자 옵션 활성화.

 무음 설정을 위해서는 스마트폰의 USB 디버깅 설정이 활성화되어있어야 하는데 USB 디버깅 설정은 개발자 옵션에서 가능하다.


 개발자 옵션은 기본적으로 숨겨져 있기 때문에 먼저 아래의 방법으로 개발자 옵션이 나타나도록 설정해야 한다.

 (이미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 해 뒀다면 2번부터 진행하면 된다.)

 '설정 -> 휴대전화 정보 -> 소프트웨어 정보'로 이동 한 뒤 빌드 번호를 7번 정도 터치하면 개발자 옵션이 활성화된다.

스마트폰 개발자 옵션 활성화


2. USB 디버깅 설정.

 개발자 옵션을 활성화했거나 이미 활성화가 되어 있다면 '설정 -> 개발자 옵션'으로 이동하여 'USB 디버깅'을 찾아 터치하여 활성화하면 된다.

USB 디버깅 설정


3. 컴퓨터와 usb연결

 usb 디버깅 설정을 완료했다면 스마트폰과 컴퓨터를 usb로 연결하도록 하자.

 (디버깅 허용과 관련된 메시지가 나타나면 허용해주면 된다.)

USB 디버깅 항상 허용


4. sdk 플랫폼 도구 다운로드.

 이제 설정을 위해 안드로이드 sdk 플랫폼 도구를 다운로드해야 한다.

 아래의 링크에 접속하여 'Windows용 SDK 플랫폼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면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다운로드한 파일은 적당한 위치에 압축을 풀도록 하자.

 플랫폼 툴 다운로드 페이지

sdk 플랫폼 도구


※ 혹시나 페이지에서 다운로드가 되지 않는다면 아래의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도록 하자.

platform-tools_r29.0.2-windows.zip.001

platform-tools_r29.0.2-windows.zip.002


5. cmd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었다면 압축을 푼 파일의 flatform-tools폴더로 이동한 뒤 탐색기 결로 부분에 cmd를 입력하여 cmd를 실행하도록 하자.

 (이와 같은 방법으로 cmd를 실행하면 해당 폴더에서 cmd가 실행된다.)

탐색기에서 cmd 실행


6. 연결 명령어.

 cmd창이 나타나면 아래의 명령어를 입력하도록 하자.

 (해당 플랫폼 도구와 스마트폰을 연결하는 명령어라고 보면 된다.)

 adb devices


 별다른 문제가 없이 연결이 됐다면 List of devices attached에 device가 나타나며 unauthorized가 나타나면 해당 컴퓨터가 usb 디버깅 허용이 안된 것으로 개발자 옵션을 껐다 킨 뒤 usb 디버깅을 다시 활성화하며 해당 컴퓨터의 usb 디버깅을 허용해줘야 한다.

adb devices 연결


7. 무음 설정 명령어.

 위 명령어를 정상적으로 실행했다면 마지막으로 아래의 명령어를 실행하도록 하자.

 adb shell settings put system csc_pref_camera_forced_shuttersound_key 0


 정상적으로 실행됐다면 별다른 메시지는 나타나지 않으며 다시 초기 설정으로 변경하고 싶다면 명령어의 마지막 0 부분을 1로 변경하면 된다.

스마트폰 카메라 무음 설정


8. 스마트폰 재부팅.

 명령어를 모두 실행했다면 스마트폰을 재부팅하여 카메라 소리가 무음으로 변경됐는지 확인해보도록 하자.

 스마트폰이 무음인 경우에만 카메라도 소리가 나지 않으며 스마트폰이 소리가 나도록 되어있으면 카메라에도 셔터음이 날 것이다.


그 외.

 해당 방법은 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고 모든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이 가능한 것은 아니며 안드로이드가 업데이트가 되면 해당 설정이 초기화되어 다시 설정을 해야 하는 경우도 있지만 한번 설정해두면 별다른 앱을 설치하거나 실행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소리 설정에 따라서 카메라의 셔터음 설정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으니 무음 앱의 사용이 싫다면 설정하여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관련 글 링크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개발자 옵션 모드 활성화 방법

 안드로이드 스마트폰 USB 디버깅 모드 설정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