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아이콘 파일 만들기

2020. 1. 24. 21:28 / 서기랑

 아이콘(ICO)은 윈도우의 파일이나 폴더, 바로가기 등의 모양에 쓰이는 그림 포맷이다.

 폴더나 파일의 유형별로 아이콘이 구별되기 때문에 확장자를 보지 않아도 어떤 파일인지 구분하기도 쉽고 프로그램의 경우에는 고유의 아이콘을 사용하는 경우도 많은데 이런 아이콘 파일은 기본적으로 쉽게 제작하여 변경이 가능하기 때문에 특별한 폴더나 파일 등을 구별하고 싶다면 직접 만들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 아이콘 파일 만들기

1. 아이콘 그림 만들기.

 우선 아이콘 파일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림을 먼저 만들어야 한다.

 만드는 그림의 크기는 기본적으로 64x64 혹은 32x32로 만들면 되는데 꼭 크기를 맞추지 않아도 아이콘 파일을 만들 때 알아서 정사각형의 크기로 조절이 되지만 이왕이면 크기에 맞추는 것이 좋으며 완성된 그림파일은 bmp나 jpg 등으로 저장해도 되지만 투명한 배경의 아이콘이 필요할 수도 있으니 png형태로 저장하는 것이 좋다.

그림 파일 생성


2. 변환 프로그램 다운로드.

 그림파일을 만들었다면 이제 변환을 통해 아이콘 파일을 만들어야 하는데 변환은 아래의 프로그램을 이용하면 간단하게 할 수 있다.

 아래의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고 압축을 풀도록 하자.

ToYcon.zip


3. 아이콘 파일 만들기.

 이제 프로그램을 실행하도록 하자.

 박스 모양의 화면이 나타나면 여기에 처음 만들었던 그림파일을 끌어다 놓도록 하자.

변환 프로그램


 그러면 폴더를 지정하는 창이 나타나는데 아이콘 파일이 저장되기를 원하는 폴더를 지정하면 해당 폴더에 변환된 아이콘 파일이 만들어진다.

아이콘 파일 만들기


4. 아이콘 적용.

 이제 만든 아이콘은 폴더나 파일의 속성에서 아이콘 변경을 통해 변경하면 된다.

윈도우 아이콘 변경


그 외.

 위 방법 외에도 png로 만든 그림 파일은 https://convertico.com/라는 사이트를 통해 변환이 가능하며 bmp로 만든 그린 파일은 확장자를 ico로 만드는 것으로 변환이 가능하다.

 두 방법 모두 그리 어렵지는 않으니 편한 방법을 이용해도 되는데 투명한 배경의 아이콘 파일을 많이 만들 생각이라면 역시나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방법이 더 편하지 않을까 한다.

관련 글 링크

 

 윈도우10 폴더 아이콘 변경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