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폴더 아이콘 변경 방법

2019. 10. 2. 08:30 / 서기랑

 윈도우에서 실행 파일 아이콘은 프로그램에 따라 구별이 가능한 개성 있는 모양으로 되어있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변경의 필요성은 거의 못 느낄 것이다.


 하지만 폴더 아이콘의 경우에는 거의 대부분 파일철 형태의 동일한 모양으로 되어있기 때문에 폴더의 이름을 보지 않는 한 구분하기도 쉽지 않고 눈에 잘 들어오지도 않는데 윈도우는 폴더나 파일, 바로가기 등의 아이콘들은 사용자가 원하는 아이콘으로 변경이 가능하니 중요하거나 특별한 폴더라면 보기 좋게 혹은 알아보기 쉽게 아이콘 모양을 변경해서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윈도우7이나 윈도우8에서도 비슷한 방법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윈도우10 폴더 아이콘 변경 방법

1. 폴더 속성.

 아이콘을 변경하기 원하는 폴더 위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놓고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메뉴를 연 다음 속성을 실행하도록 하자.

 (폴더를 선택하고 단축키 [ALT +ENTER]을 눌러도 된다.)

폴더 속성


2. 아이콘 변경.

 폴더의 속성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사용자 지정 탭으로 이동 한 뒤 폴더 아이콘 부분에 있는 아이콘 변경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사용자 지정 아이콘 변경


3. 변경할 아이콘 선택.

 아이콘 목록이 나타나면 모양을 살펴보고 변경하고 싶은 아이콘을 선택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폴더의 아이콘이 변경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변경한 아이콘이 마음에 들지 않는다면 기본값 복원 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윈도우 기본 아이콘


그 외. 원하는 아이콘이 없는 경우.

 윈도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아이콘 중에 원하는 아이콘이 없는 경우에는 iconfinder 같은 사이트에서 아이콘을 다운로드하여 변경하는 것도 좋다.

iconfinder 바로 가기


 다운로드 방법은 해당 사이트로 예를 들면 사이트에서 원하는 아이콘의 이름을 검색.

 (영어로 검색하는 것이 좋다.)

ICONFINDER 검색


 아이콘이 검색되면 먼저 왼쪽의 Price 부분에서 Free를 클릭.

 (무료 아이콘만 볼 수 있다.)

 그다음 검색된 아이콘 중 마음에 드는 아이콘을 찾았다면 아이콘 밑에 조그마하게 있는 ▼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ICO를 클릭하면 윈도우 아이콘 형태의 파일로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아이콘 다운로드


 아이콘을 다운로드했다면 위에서 아이콘을 변경할 때처럼 폴더 속성의 아이콘 변경을 실행하고 찾아보기에서 다운로드한 svg파일을 선택하면 폴더의 아이콘을 다운로드한 아이콘으로 변경이 가능하다.

다운로드 아이콘 변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