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s.db 파일 일괄 삭제 방법

2020. 1. 3. 23:23 / 서기랑

 thumbs.db 혹은 photothumb.db라고 되어 있는 파일은 현재 폴더에 있는 이미지의 파일들의 미리 보기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 베이스 파일이다.

 기본적으로 윈도우는 이미지가 있는 폴더에 해당 파일을 생성하여 폴더를 열었을 때 저장해둔 미리 보기 정보를 불러오는 방식으로 미리보기를 빠른 속도로 가능하게 한다.


 이미지 파일이 있는 폴더라면 대부분 생성된다고 보면 되는데 용량이 얼마 안 되기 때문에 그냥 둬도 크게 문제 될 건 없지만 평소에 이미지를 다루는 일이 많거나 컴퓨터를 꽤 오랜 기간 동안 포맷 없이 사용하고 있다면 의외로 용량을 차지하는 경우도 있으니 한 번씩 일괄로 삭제를 해주는 것이 좋다.


thumbs.db 파일 일괄 삭제 방법

1. 파일 및 검색 옵션.

 thumbs.db파일은 숨겨져 있기 때문에 먼저 탐색기에서 숨김 파일이 표시되도록 설정을 변경해야 한다.

 우선 탐색기를 열고 왼쪽 상단의 파일 메뉴에서 파일 및 검색 옵션을 실행하도록 하자.

파일 검색 옵션


2. 숨김 파일 표시.

 폴더 옵션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보기 탭으로 이동한 뒤 고급 설정에서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부분을 찾아 체크하고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숨김 파일 표시


3. thumbs.db 검색.

 이제 탐색기에서 thumbs.db를 검색할 위치로 이동한 뒤 오른쪽 상단에 thumbs.db를 입력하여 검색을 시작하도록 하자.

 (보통은 C:\ 혹은 D:\등 드라이브의 최상위 폴더에서 하면 된다.)

thumbs.db 검색


4, thumbs.db 파일 일괄 삭제.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검색하는 데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 것이다.

 잠시 기다린 뒤 검색 결과가 나타나면 [Ctrl + A]를 눌러 모든 thumbs.db 파일을 선택한 뒤 삭제를 하면 된다.

thumbs.db 삭제


그 외.

 thumbs.db 파일은 폴더로 이동하면 다시 생성이 되기 때문에 평소 미리보기를 하지 않는다면 아예 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해두는 것이 좋은데 방법은 아래의 글을 참고하면 도움이 될 것이다.

관련 글 링크

 

 thumbs.db 파일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