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umbs.db 파일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하는 방법

2020. 1. 1. 14:46 / 서기랑

 윈도우의 폴더를 보다 보면 thumbs.db(혹은 photothumb.db)라는 파일이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 파일은 다른 이미지 파일의 미리 보기 이미지 즉 썸네일을 저장하는 데이터 베이스 파일로 미리 보기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굳이 필요 없는 파일이지만 그냥 삭제를 하면 다시 생성이 되기 때문에 썸네일이 필요 없다면 삭제하는 것보다는 해당 파일이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을 변경하는 것이 좋다.

 (숨김 파일로 되어있어 안 보이는 경우도 있는데 보이지만 않을 뿐 생성은 되어있다.)


thumbs.db 파일 생성되지 않도록 설정

1.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thumbs.db 파일과 관련된 설정은 로컬 정책 그룹 편집기에서 설정이 가능하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gpedit.msc를 입력하여 로컬 정책 그룹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윈도우10이라면 검색에서 gpedit.msc를 입력해도 된다.)

gpedit.msc 실행


2. thumbs.db 파일 미리 보기 캐싱.

 정책 편집기를 실행했다면 오른쪽의 폴더 트리에서 '사용자 구성 -> 관리 템플릿 -> Windows 구성 요소 -> 파일 탐색기'로 이동.

파일 탐색기 정책


 오른쪽에 설정에서 '숨겨진 thumbs.db 파일에서 미리 보기 캐싱 끄기'를 찾아 마우스를 더블 클릭하거나 우클릭 메뉴를 열고 편집을 실행하도록 하자.

미리 보기 캐싱 끄기


3. 미리 보기 캐싱 끄기 설정 사용.

 편집 창이 나타나면 설정을 하면 되는데 캐싱을 끄는 설정을 사용하겠다는 것이니 왼쪽 상단에 '사용(E)' 부분을 체크한 뒤 확인 버튼을 클릭하도록 하자.

설정 사용


4. 변경 설정 적용.

 설정을 변경한 정책은 바로 반영되지 않는다.

 반영을 위해서는 재부팅을 하거나 실행창을 열고 gpupdate /force를 입력하면 정책 업데이트가 적용된다.

정책 업데이트


그 외.

 윈도우10 홈 버전에서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실행되지 않을 것이다.

 이런 경우에는 아래의 글을 참고하여 먼저 로컬 그룸 정책 편집기를 설치하고 진행하면 된다.

관련 글 링크

 

 윈도우10 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