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방법

2018. 2. 5. 10:32 / 서기랑

 윈도우10은 교육용과 모바일을 포함해서 총 9가지 에디션으로 출시되었다.

 이 중에서도 집에서 많이 사용하는 에디션은 홈과 프로인데 프로는 상관없지만 홈의 경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실행하기 위해 gpedit.msc를 입력하면 에러가 발생하면서 실행이 되지 않는다.

로컬그룹정책편집기


 이는 홈 에디션에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빼버렸기 때문인데 일반적으로 자주 사용하지는 않지만 용량이 얼마 되지도 않는 걸 왜 빼버렸는지 모르겠다.

 어쨌든 필요한 사람들에겐 상당히 골치 아픈 일이 아닐 수 없는데 MS에서 정식으로 지원하는 건 아니지만 홈 에디션에도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윈도우10 홈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사용 방법

 방법이라고 했지만 설정값을 변경하거나 레지스트리를 변경하는 것은 아니고 아예 존재하지 않는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를 새로 설치하는 것인데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라는 이름이 거창하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다른 프로그램과 다를 바 없이 매우 간단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1. 설치 파일 다운로드.

 우선 설치를 파일을 다운로드하기 위해 askvg라는 사이트에 접속해 보자.

 접속 한 뒤 페이지의 내용을 보면 'Only for Windows 10 Users' 부분이 보이는데 이 부분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할 수 있다.

 참고로 페이지를 좀 더 내려보면 윈도우7과 윈도우8의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

 사이트 바로가기


 2.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하였으면 압축을 풀고 'Install Group Policy Editor'파일을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3. 실행 확인.

 설치가 완료됐다면 윈도우를 재부팅하고 로컬 그룹 정책 편집기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되는지 확인해 보면 된다.

 어차피 설치 과정이 복잡한 것도 아니기 때문에 웬만하면 실행이 될 것이고 정상적으로 실행이 됐다면 당연히 설치는 성공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