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메뉴 추가 방법

2019. 10. 12. 23:05 / 서기랑

 윈도우나 맥OS등의 운영체제나 특정 프로그램 등은 마우스의 오른쪽 버튼을 누르게 되면 팝업 메뉴가 나타나도록 되어있다.

 이런 메뉴는 컨텍스트 메뉴라고 하는데 보통은 커서가 있는 위치에 따라 필요한 팝업 메뉴가 나타나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원하는 메뉴가 없어 메뉴를 더 추가하면 좋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하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윈도우 바탕화면 마우스 우클릭 메뉴 추가 방법

1. 레지스트리 편집기.

 윈도우의 바탕화면의 컨텍스트 메뉴는 레지스트리를 수정하는 것으로 추가가 가능하다.

 우선 키보드의 [윈도우 키 + R]을 눌러 실행 창을 열고 regedit를 입력하여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하도록 하자.

 (시작 메뉴에서 windows 관리 도구 ->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해도 된다.)

레지스트리 편집기 실행


2. 경로 이동.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실행했다면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컴퓨터\HKEY_CLASSES_ROOT\Directory\Background\shell

바탕화면 shell 경로


3. 키 값 추가.

 경로로 이동했다면 왼쪽의 shell 경로에서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열고 새로 만들기 -> 키 를 실행하여 키 값을 추가하도록 하자.

 추가된 키값은 우클릭 메뉴에서 보이는 이름으로 폴더 이름을 변경하듯이 원하는 이름으로 변경하면 된다.

 (여기서는 '제어판'이라고 수정하였다.)

키 값 새로 만들기


4, command 키 값 추가.

 shell에서 키 값을 추가했다면 이번에는 다시 그 하위에 키 값을 추가하고 command라고 이름을 변경하도록 하자.

 이번에는 원하는 이름이 아니라 반드시 command라고 지정해야 한다.

command 추가


5. 기본값 데이터 수정.

 command 키 값까지 추가했다면 오른쪽의 기본값 데이터를 변경해야 하는데 기본값을 더블 클릭하여 편집 창을 열고 값 데이터에 실행될 프로그램의 경로 및 실행파일을 입력하도록 하자.

 (여기서는 제어판을 실행하도록 하기 위해 control.exe를 입력하였는데 일반 프로그램이라면 경로까지 모두 입력해야 한다.)

값 데이터 수정


6. 우클릭 메뉴 확인.

 이제 바탕화면에서 마우스 우클릭을 하여 레지스트리에서 추가한 메뉴가 정상적으로 나타나고 실행되는지 확인해보면 된다.

컨텍스트 메뉴


그 외.

 위 방법은 바탕화면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를 추가하고 실행되도록 하는 방법이며 파일일 등의 마우스 우클릭 메뉴는 방법은 비슷하지만 레지스트리 경로가 다르니 아래의 경로를 참고하여 수정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

 (레지스트리 수정이니 만큼 먼저 백업을 한 뒤 작업하는 것을 추천한다.)


 파일 우클릭 레지스트리 경로 : 컴퓨터\HKEY_CLASSES_ROOT\*\shell

 폴더 혹은 드라이브 우클릭 레지스트리 경로 : 컴퓨터\HKEY_CLASSES_ROOT\Folder\shell

관련 글 링크

 

 윈도우10 시작 오른쪽 버튼 메뉴에 제어판 추가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