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시작 오른쪽 버튼 메뉴에 제어판 추가 방법

2019. 8. 28. 08:30 / 서기랑

 윈도우10의 시작 버튼 위에 커서를 올리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누르면 바로가기를 모아놓은 메뉴가 나타난다.

 (단축키는 [윈도우 키 + X]로 winx 메뉴라고도 한다.)


 이는 윈도우를 사용하면서 자주 사용하는 메뉴들이 모여있기 때문에 상당히 유용하다고 볼 수 있는데 윈도우10부터는 여러 가지로 이유로 제어판의 사용을 권장하지 않아서인지 해당 메뉴에서도 제어판의 바로가기는 빠져있다.


윈도우10 시작 오른쪽 버튼 메뉴에 제어판 추가 방법

1. 제어판 바로가기 다운로드.

 메뉴에 제어판을 추가하기 위해서는 제어판의 바로가기 파일을 지정된 경로에 추가해주면 된다.

 하지만 바로가기 파일은 일반 바로가기 파일이 아닌 특정한 양식의 바로가기 파일이 필요하다.

 우선 아래의 링크에서 제어판의 바로가기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제어판.zip


2. 탐색기 경로 이동.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탐색기를 실행하여 아래의 경로로 이동하도록 하자.

%LocalAppdata%\Microsoft\Windows\WinX\Group2

winx menu


3. 바로가기 파일 이동.

 경로에 이동했다면 다운로드한 바로가기 파일을 압축을 푼 뒤 복사 혹은 이동하도록 하자.

제어판


4. 윈도우 재로그인.

 작업을 완료했다면 윈도우를 재시작하거나 계정을 로그아웃하고 다시 로그인을 하면 시작 오른쪽 버튼 메뉴에 제어판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추가된 화면


그 외.

 위에서 추가한 제어판 바로가기 같은 특정한 양식의 바로가기 파일은 Win+X Menu Editor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면 어느 정도 손쉽게 만들 수 있다.

 이를 이용하면 제어판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추가하고 싶은 다른 바로가기도 만들어서 메뉴에 추가하여 사용이 가능하니 필요하다면 사용해보는 것은 어떨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