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복 파일 검색 삭제 프로그램 doublekiller 다운로드 및 사용 방법

2019. 7. 27. 17:20 / 서기랑

 파일을 복사하고 필요 없는 파일을 바로 삭제하지 않거나 음악이나 사진 파일을 자주 다운로드를 한다면 파일을 따로 관리하지 않는 이상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중복 파일이 생기게 된다.

 그리고 이렇게 중복 파일들이 조금씩 쌓이다 보면 어느 센가 하드의 공간이 점점 알게 모르게 부족해지는데 막상 삭제하려고 해도 파일이 여러 군데 흩어져 있다면 찾아서 삭제하기란 쉽지 않다.


중복 파일 검색 제거

1. 프로그램 다운로드.

 중복 파일명을 알고 있고, 폴더의 위치까지 어느 정도 알고 있다면 윈도우에서 직접 검색해서 삭제해도 된다.

 하지만 정확하게 위치를 모르겠다면 별도의 프로그램의 도움을 받는 것이 편할 수 있는데 중복 파일을 검색하고 삭제할 수 있는 프로그램의 종류는 꽤 많이 있지만 별도의 설치 과정 없이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은 DoubleKiller이 아닐까 한다.

 (조금 오래된 프로그램이지만 윈도우10에서도 잘 작동된다.)


 다운로드는 구글에서 DoubleKiller를 검색하여 해도 되고,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다운로드 페이지에 접속하여 다운로드 해도 된다.

 doublekiller 다운로드 페이지

중복파일 검색 삭제 프로그램 doublekiller 다운로드


2, 프로그램 실행.

 다운로드한 파일은 zip로 압축이 되어있을 것이다.

 압축을 풀고 DoubleKiller.exe를 실행하도록 하자.

doublekiller 실행


3. 옵션 설정.

 프로그램을 실행했다면 중복 파일을 검색하기 전에 먼저 Options탭에서 옵션을 설정하는 것이 좋은데 설정할 옵션은 크게 세 부분이다.


 우선 왼쪽 상단에 있는 부분은 이름의 중복, 크기의 중복 등을 설정하는 부분으로 각 옵션은 다음과 같다.

 names are idenitcal : 이름이 동일한 파일 찾기.

sizes are idenitcal : 파일의 크기가 동일한 파일 찾기.

dates are idenitcal : 파일의 생성 날짜 동일한 파일 찾기.

CRC32-checksums are idenitcal : CRC2 값이 동일한 파일 찾기.(필수 체크 권장)


 그 아래에 있는 부분은 중복 파일을 검색할 폴더를 지정하는 부분으로 '+'버튼을 클릭하면 추가할 수 있다.

 (해당 부분을 비우더라도 중복 파일 검색 시에 폴더를 지정할 수 있는 창이 나타난다.)


 그다음 중간 부분은 중복 파일을 검색할 확장자를 지정하는 부분으로 기본으로 있는 확장자 외에 '+'버튼으로 추가가 가능하다.

옵션 설정 부분


4. 중복 파일 검색.

 옵션 설정을 완료했다면 하단에 있는 'RUN'버튼을 클릭하여 중복 파일 검색을 시작하도록 하자.

중복 파일 검색 시작


5. 삭제할 중복 파일 선택.

 중복된 파일을 검색하면 DoubleKiller 탭으로 이동하면서 리스트업이 된다.

 이제 리스트를 보면서 삭제할 중복된 파일을 직접 체크하여 선택하거나, 왼쪽의 버튼으로 선택하면 되는데 왼쪽 버튼의 기능은 다음과 같다.

Check all files : 모든 파일 체크.

Uncheck all files : 모든 파일 체크 해제.

Check selected files : 선택된 파일 체크.

UnCheck selected files : 선택된 파일 체크 해제.

Check the first dupes : 검색된 파일 중 오래된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파일 체크.

Check the lask dupes : 검색된 파일 중 최근의 파일을 제외한 나머지 파일 체크.

체크 선택


6. 중복 파일 삭제.

 이제 마지막으로 X로 체크된 중복 파일을 삭제하면 되는데 'Delete check ed files'버튼을 클릭하면 삭제를 할 수 있다.

중복 파일 삭제


그 외.

 중복 파일이라고 검색이 돼도, dll 같은 파일은 프로그램마다 필요한 경우도 있기 때문에 무조건 삭제하기 전에 한번 확인해보는 것이 좋으며 삭제하는 것이 영 불안하다면 삭제 버튼 밑에 있는 'Move checked file'버튼을 통해서 체크된 중복 파일을 다른 폴더로 이동한 뒤에 확인해보는 것도 좋지 않을까 한다.

폴더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