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obe creative cloud 삭제하는 방법

2019. 7. 21. 15:11 / 서기랑

 어도비의 cc 버전 제품을 설치하면 adobe creative cloud라는 프로그램이 같이 설치된다.

 해당 프로그램은 매달 비용을 지불하고 cc버전의 제품을 최신 버전으로 업데이트해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최신 버전의 업데이트가 필요 없는 사람이라면 굳이 creative cloud를 사용할 일이 많지 않은데 제어판에서 삭제를 하려고 하면 "데스크탑용 Creative Cloud를 제거할 수 없습니다."와 같은 메시지가 발생하면서 삭제가 되지 않는다.


adobe creative cloud 삭제하는 방법

1. 언인스톨러 다운로드.

 creative cloud는 기본적인 제거 방법으로 제거되지 않고 adobe에서 제공하는 언인스톨러 파일을 통해 삭제가 가능하다.

 우선 아래의 언인스톨러 파일을 다운로드하도록 하자.

 creative cloud uninstaller 다운로드 링크


2. uninstaller.exe 실행.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압축을 풀고 uninstaller.exe를 실행하도록 하자.

 (압축 형식이 zip로 되어있기 때문에 별다른 압축 프로그램은 필요 없을 것이다.)

uninstaller.exe


3. creative cloud 삭제.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로 creative cloud를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는데 '제거'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adobe creative cloud 삭제


 삭제가 완료되면 메시지가 나타나는데 정상적으로 제거를 했다는 메시지가 나오는 경우도 있고, "creative cloud 데스크톱을 제거하였으나 오류 발생"이라는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일단 '닫기'버튼을 클릭하고 다음으로 넘어가도록 하자.


4. 프로그램 추가/제거.

 언인스톨러를 통해 정상적 삭제를 했어도 제어판의 프로그램 추가/제거에 목록이 남아 있는 경우도 있고 애초에 삭제 후에 오류 발생 메시지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다.

 어차피 이런 경우 이미 언인스톨러로 삭제는 진행했기 때문에 프로그램 추가/제거에서 목록에 있는 프로그램을 그냥 삭제하면 오류 메시지 없이 삭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 외.

 맥에서 creative cloud를 삭제하는 방법도 윈도우와 크게 다르지 않다.

 맥 전용 언인스톨러 프로그램을 다운로드하여 압축을 풀고 uninstaller.dmg를 마운트 한 뒤 정상적으로 삭제가 되면 dmg 파일의 마운트를 해제하고 삭제하면 된다.

 맥용 creative cloud uninstaller 다운로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