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P] 한글을 워드로 변환해 보자.

2017. 7. 12. 19:51 / 서기랑

한글을 워드로 변환해 보자.


최근엔 워드를 사용하는 회사나 기관이 많아지고 있는 추세지만 그래도 아직 한글을 사용하는 곳도 꽤 많이 있다.

뭐 어디든 편한 걸 사용하는 거야 상관이 없지만 문제는 워드 문서만 사용하는 곳에 한글 문서를 보내거나 한글 문서만 사용하는 곳에 워드 문서를 보내야 하는 등 내가 사용하는 문서 그대로 사용할 수 없는 경우에 발생한다.

예전에는 이런 경우에 일일이 붙여 넣고 줄 간격 수정하고 글꼴 확인하고 표 같은 걸 수정하는 등 직접 일일이 수작업으로 변환을 하거나 그마저도 못하면 문서 작업 알바를 구하기까지 했었는데 요즘에는 세상이 좋아지다 보니 여러 가지 변환 방법이 등장했다.

(예전에도 변환 툴은 있었지만 수작업으로 붙여 넣는 것보다 손이 더 많이 가는 경우도 있었다.)


1. 네이버 오피스 이용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네이버 오피스를 이용하면 중간 과정을 거치기는 하지만 한글과 워드가 없어도 생각보다 간편하게 한글을 워드로 변환이 가능하다.

사이트 주소 : http://office.naver.com


위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을 하면 네이버 오피스의 화면을 볼 수 있다.

여기서 왼쪽 상단의 열기를 누르고 내 컴퓨터 탭에서 변환을 원하는 한글 문서를 찾아서 열어 보자.


한글을 워드로 변환해 보자.

변환을 원하는 한글 문서를 찾아서~


문서를 찾아서 열면 한글 문서인 hwp를 네이버 오피스에서 사용 가능한 ndoc 형식으로 변환을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아마도 ndoc의 n은 네이버겠지??)


한글을 워드로 변환해 보자.

hwp를 ndoc로 변환 중~


변환이 다 끝나면 네이버 워드로 문서가 열리게 되는데 여기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을 통해 워드 문서로 변환이 가능하다.


한글을 워드로 변환해 보자.

저장을 할 때 워드로 선택이 가능하다.


물론 이 방법도 완벽하게 변환이 된다고 볼 수 없지만 애초에 변환이라는 게 완벽할 수 없다는 것을 감안하고 변환 후에 문서는 한 번 더 검토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이다.


2. 한글 프로그램에서 다른 이름으로 저장

이 방법은 한글이 설치되어 있지 않아서 테스트해보지 못했지만 한글 2014에서는 다른 이름으로 저장에 DOC나 DOCX로 저장이 가능하다고 한다.

한글 2014를 사용한다면 굳이 네이버 오피스를 거치지 않더라도 간단하게 저장이 가능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