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 오류 해결 방법

2019. 7. 7. 17:54 / 서기랑

 동영상을 보거나 게임을 하는 중간에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이라는 오류가 발생하면서 실행 중이던 동영상이나 게임 등의 프로그램이 종료되는 경우가 있다.

 발생 원인은 다양한데 단순히 그래픽 카드의 드라이버 문제일 수도 있고, 윈도우의 제한 감지 및 복구 가능 시간 관련 문제일 수도 있으며 그래픽 카드나 메인 보드 등 하드웨어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다.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 오류

1. 성능 관련 문제.

 평상시에는 별 문제가 없다가 특정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몇 가지 프로그램을 동시에 실행한 경우에 오류가 발생하는 것이라면 그래픽 카드의 성능과 관련하여 발생하는 문제일 수도 있다.

 (간혹 파워 서플라이와 관련해서도 발생할 수 있으니 역시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특정 프로그램의 최소사양이나 권장사양을 확인해보고 사용자의 그래픽 카드의 성능이 이를 따라가지 못한다면 그래픽 카드의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며 많은 프로그램을 실행했기 때문에 발생한 것이라면 백그라운드에서 쓸데없이 실행되고 있는 프로그램들을 종료해주는 것이 좋다.


2.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 오류.

 윈도우를 새로 설치하고 얼마 안 되었거나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를 업데이트 한 이후에 해당 문제가 발생했다면 그래픽 카드 드라이버와 관련된 문제일 가능성이 있다.

 이런 경우에는 드라이버를 다시 설치하거나 최신 버전의 드라이버가 아닌 한 단계 정도 낮은 버전의 드라이버를 설치해보는 것이 좋은데 그래픽 드라이버는 아래의 링크에서 다운로드하여 설치하면 된다.


 nVidia 그래픽 드라이버

 AMD 그래픽 드라이버

 인텔 그래픽 드라이버


3. 제한 감지 및 복구 기능 관련.

 윈도우7과 비스타에서 해당 오류가 발생한 것이라면 제한 감지 및 복구 기능과 관련된 문제일 수도 있는데 이는 Microsoft Fix it으로 해결을 할 수도 있다.

 아래의 링크로 접속하면 Microsoft Fix it을 다운로드할 수 있으며, 이 외에도 다른 해결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는 것이 좋다.


 마이크로소프트 서포트 페이지


4. 하드웨어 고장 문제.

 컴퓨터 본체를 이동시키는 등의 충격을 주거나 오래 사용한 컴퓨터라면 하드웨어 자체의 문제일 수도 있다.

 하지만 무조건 고장 났다고는 볼 수는 없기 때문에 일단 그래픽 카드를 분해해서 외형에 이상이 없는지 살펴보고 메인보드에 장착하는 접촉면 등을 지우개로 닦아주는 것도 좋은데 외형을 살펴볼 때는 콘덴서 등이 부풀어 올랐는지를 보면 되며 만약 부풀어 올랐다면 문제가 있는 것이다.


 별다른 이상이 없다면 다시 잘 장착한 뒤 증상을 확인해 보고 그래도 문제가 있다면 그래픽카드의 고장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런 경우에는 A/S나 그래픽 카드의 교체를 고려해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메인 보드의 고장으로도 비슷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는데 가장 좋은 방법은 다른 컴퓨터에 그래픽 카드를 장착해서 보는 것이지만...)

디스플레이 드라이버가 응답을 중지하고 복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