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 용량 관리 방법(스마트폰 저장 공간 확보)

2019. 7. 3. 23:05 / 서기랑

 카카오톡은 메시지 외에 사진이나 동영상 음성 메시지 등의 내용을 공유할 수 있다.

 하지만 이런 내용들은 스마트폰에 저장되도록 되어있기 때문에 공유하고 따로 관리하고 줄이지 않는다면 카카오톡의 용량은 엄청나게 늘어나게 되는데 별다른 앱을 설치하지도 않았는데 스마트폰의 용량이 부족하다면 우선 카카오톡의 파일을 관리하는 것이 좋다.


사진, 동영상, 음성 공유 파일 삭제

1. 채팅방 정보 실행.

 사진이나 동영상 등의 파일은 채팅방 별로 저장 관리되기 때문에 삭제는 각 채팅방의 정보 화면에서 할 수 있다.

 채팅방에 이동한 뒤 오른쪽 위에 있는 三모양을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하단에 있는 톱니바퀴를 터치하면 채팅방 정보 화면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카카오톡 채팅방 정보


2. 저장 공관 관리 파일 삭제.

 채팅방 정보에서 가장 아래로 화면을 내리면 저장 공관 관리 부분이 보일 것이다.

저장 공관 관리


 여기에서 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 등을 삭제하면 되는데 삭제 시 경고 메시지를 보면 저장기간이 만료된 파일은 다시 다운로드가 불가능하다고 하니 중요한 파일이 있다면 미리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반대로 말하자면 기간이 만료되지 않았다면 삭제를 해도 다운로드가 가능하다는 것, 다만 기간은 그리 길지 않다.)

사진 동영상 음성 파일 삭제


캐시 데이터 삭제

1. 카카오톡 설정.

 카카오톡의 용량을 늘리는 원인에는 캐시 데이터도 한 몫하는데 삭제는 카카오톡 설정의 저장공간 관리에서 가능하다.


 우선 카카오톡의 메인 화면에서 하단 메뉴의 ... 탭으로 이동한 뒤 오른쪽 상단의 톱니 바튀를 터치하여 카카오톡의 설정으로 이동하도록 하자.

더보기 메뉴


2. 기타.

 설정 화면에서는 하단에 있는 기타를 터치.

기타 설정


3. 저장공간 관리.

 바로 보이는 저장공간 관리 터치.

카카오톡 저정 공관 관리


4. 데이터 삭제.

 저장공간 관리 화면에서는 캐시 데이터, 음악 캐시 데이터, 인앱브라우저 웹뷰 쿠키를 삭제할 수 있다.

 카톡을 오래 사용하다 보면 이 부분도 생각보다 용량이 많이 쌓이기 때문에 한 번씩 확인하고 삭제해주는 것이 좋다.

캐시 데이터 인앱브라우저 웹뷰


모든 데이터, 파일 일괄 삭제

1. 애플리케이션 정보.

 채팅방 별로 돌아다니면서 사진이나 동영상을 삭제하기도 귀찮고, 저장 공관 관리에서 캐시 데이터도 삭제하는 것이 귀찮다면 한번에 삭제하는 방법도 있다.

 스마트폰의 '설정 - 애플리케이션 - 카카오톡'으로 이동하면 카카오톡의 애플리케이션 정보를 볼 수 있다.

어플리케이션 저장공간


2. 데이터 삭제.

 여기서 저장공간을 터치하면 데이터와 캐시 삭제 메뉴가 나오는데 삭제 버튼을 통해 삭제를 진행하면 한 번에 삭제가 가능하다.

 다만 이 방법은 대화 내용까지 모두 삭제될 수 있으니 백업을 해두는 것이 좋다.

데이터 삭제와 캐시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