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 빨간 줄 표시 없애기(맞춤법 도우미, 변경 내용 기록)

2019. 6. 29. 15:42 / 서기랑

 한글에서 문서 작성을 하다 보면 문장이나 단어 밑에 빨간 줄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이는 한글의 맞춤법 도우미 기능이 한컴 사전에 등록되지 않거나 틀린 맞춤법이 있는 경우 빨간 줄로 표시를 해주는 것인데 오타가 나거나 잘못된 맞춤법을 표시해주기 때문에 문서 작성 시에 꽤나 도움이 된다.


 하지만 어디까지나 맞춤법 도우미는 사용자 사전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고유명사나 외국어 등은 맞게 적었음에도 빨간 줄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는데 문서를 인쇄할때는 빨간 줄이 나타나지 않으니 크게 문제 되는 것은 아니지만 아무래도 문서를 보는데 걸리적 거린다면 옵션에서 사용을 중지하면 된다.

 (이 외에 변경 내용을 기록중인 경우에도 빨간 줄이 발생하기도 한다.)


한글 빨간 줄 없애기

1. 환경 설정.

 우선 한글의 상단에 있는 도구를 클릭하여 메뉴를 열고 '환경 설정'을 실행하도록 하자.

 (키보드 단축키 [Alt + K] , [U] 순으로 눌러도 된다.)

한글 환경 설정


2. 기타.

 환경 설정 창이 나타나면 제일 오른쪽에 있는 '기타'탭을 클릭.

기타 환경 설정


3. 맞춤법 도우미 작동 해제.

 기타 탭을 보면 상단의 편집 부분에 '맞춤법 도우미 작동'이 보일 것이다.

 체크 해제하고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한글 문서에서 맞춤법으로 인한 빨간 줄은 없어질 것이다.

맞춤법 도우미 작동 해제 설정


 다만 맞춤법 도우미 기능은 어찌 됐든 유용한 기능이기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그냥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어느 정도 시간적 여유가 있다면 등록되지 않은 단어를 사용자 사전에 등록해서 빨간 줄을 없애는 방법이 더 좋지 않을까 한다.


그 외. 변경 내용 기록 중 빨간 줄

 맞춤법 도우미 때문에 나타나는 빨간 줄은 적확히 말하자면 빨간 점선이다.

 하지만 말 그대로 빨간 줄이 쭉 그어지는 상황이라면 변경 내용 기록을 기록하고 있는 것이 아닌가 확인해보는 것이 좋은데 한글 하단의 상황선에서 '변경 내용'이라는 부분이 있으며 이를 클릭하는 것으로 기록과 중지를 할 수 있으며 검토에서 최종본을 클릭하는 것으로 빨간 줄을 없애버릴 수 있다.

변경 내용 기록

한글 빨간줄 없애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