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comctl.ocx 오류 해결 방법

2017. 7. 10. 12:11 / 서기랑

 프로그램을 실행하다 보면 mscomctl.ocx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여기서는 고전게임을 실행하기 위해 두기런처를 실행하니 발생했는데 어째서 이런 에러가 발생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mscomctl.ocx 오류 해결 방법

이번에도 두기 런처


 mscomctl.ocx 오류는 비쥬얼 베이직과 관련된 오류로서 해당 파일을 시스템 폴더에 복사해서 에러 해결이 가능할 순 있지만 어차피 저 에러가 난다는 것은 런타임 패키지 자체를 설치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파일 복사를 통해 오류를 해결해도 다른 파일로 인해 비슷한 오류가 발생할 수 있다.

 (MSINET.OCX, COMDLG32.OCX, MSCOMCTL.OCX, MSVBVM60.DLL 등)

 따라서 비쥬얼 베이직 런타임 패키지를 설치하는 방법이 깔끔하고 속 편하게 해결할 수 있으니 고민하지 말고 설치하는 것이 좋다.


 ▷ mscomctl.ocx 오류 해결 방법 - 런타임 패키지 설치

 우선 설치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Visual_BASIC_6_Runtimes_Pack_Release_7.zip


 설치 파일을 다운로드 했다면 이제 압축을 풀고 실행하면 되는데 파일 실행 시에는 관리자 권한으로 설치 하는 것이 좋으며 이 부분만 주의한다면 

치는 그냥 쭉쭉 진행 하면 된다.

 설치가 완료되면 mscomctl.ocx 오류로 문제가 된 프로그램을 실하면 해결 된 것을 볼 수 있다.


 하지만 만약 설치를 했음에도 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번거롭더라도 다른 mscomctl.ocx파일을 직접 다운로드하여 수동 설치하는 것도 해결 방법이 될 수는 있다.


 ▷ mscomctl.ocx 오류 해결 방법 - 수동 설치

 조금 번거로울 뿐이지 그렇게 어려운 방법은 아니다.

 하지만 파일 복사, 이동이 아닌 굳이 수동 설치라고 한 것은 mscomctl.ocx 파일을 옮긴 뒤 추가로 명령어를 실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우선 파일을 다운로드 하도록 하자.

MSCOMCTL.ocx


 mscomctl.ocx 파일을 다운로드했다면 우선 시스템 폴더로 옮겨야 하는데 32비트와 64비트의 윈도우가 각각 파일을 옮겨야 하는 위치가 다르다.

 32비트 : c:\windows\system

 64비트 : c:\windows\sysWOW64


 참고로 자신의 윈도우가 몇 비트인지 모르는 경우에는 '윈도우 + Pause' 키를 누르거나 내컴퓨터에 오른쪽 버튼을 눌러 속성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파일을 옮겼다면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하여 다음의 명령어를 입력하면 된다.

 32비트 : regsvr32 c:\windows\system\mscomctl.ocx

 64비트regsvr32 c:\windows\sysWOW64\mscomctl.ocx


 복사용 텍스트 파일 : mscomctl.ocx 에러가 발생하는 경우.txt


명령어는 꼭 관리자 권한에서 실행하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