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 환경 변수 설정 방법

2019. 5. 21. 20:18 / 서기랑

 환경변수는 윈도우에서 기본적으로 설정하거나 프로그램을 설치하면서 추가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상황에 따라서는 사용자가 직접 추가하거나 변경해야 하는 경우도 간혹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위한 설정 방법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윈도우 환경 변수 설정 방법

1. 시스템 속성.

 환경변수의 설정을 위해서는 우선 시스템 속성을 실행해야 한다.

 시스템 속성의 실행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윈도우7이나 8 ,10 등 무난하면서 공통적으로 실행하는 방법은 '제어판 - 시스템 - 고급 시스템 설정'순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고급 시스템 설정


2. 환경 변수.

 고급 시스템 설정으로 들어가면 하단 부분에 환경 변수라는 버튼이 보이는데 이를 클릭하도록 하자.


3. 현경 변수 추가 및 변경.

 이제 여기서 환경 변수를 새로 추가하거나 변경하면 된다.

 우선 환경 변수 창을 보면 크게 두 부분으로 나누어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위쪽이 현재 로그인되어있는 계정에서 사용가능한 '사용자 환경 변수'이며 아래쪽이 계정에 상관없이 모두 사용 가능한 시스템 환경 변수라고 보면 된다.

 (만약 양쪽에 같은 이름의 변수가 존재한다면 '사용자 환경 변수'의 값을 우선적으로 실행이 된다.)


 환경 변수의 추가는 '새로 만들기'버튼을 통해서 추가가 가능한데 '변수 이름'은 자신이 알아볼 수 있고 다른 변수와 겹치지 않게 설정해주는 것이 좋으며 변수 값은 해당 변수에 넣고 싶은 값을 넣으면 된다.

 (특정 프로그램을 위해 추가하려는 것이라면 그에 맞는 값을 넣어주면 된다.)


 기존에 있는 변수의 변경은 당연히 해당 변수를 클릭한 상태에서 '편집'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추가하는 것과 별다르게 차이는 없는데 보통 사람들이 많이 변경하는 Path변수의 경우 변수 값에 폴더를 추가하고 싶다면 마지막 경로 뒤에 세미콜론(;)을 붙이고 추가하면 된다.

 예) C:\WINDOWS\system32;C:\WINDOWS;


그 외.

 이렇게 추가한 환경 변수는 cmd나 탐색기 등에서 %%사이에 값을 넣어 사용이 가능하다.

 예를 들어 'OneDrive'라는 변수를 만들고 값을 'C:\Users\Administrator\OneDrive'와 같은 폴더 경로를 넣었다면 탐색기의 입력창에 %OneDrive%를 입력했을때 그 안에 있는 변수 값이 실행되어 C:\Users\Administrator\OneDrive로 이동된다.